건강과 현대 서러브레드


서러브레드타임즈에서 존 스파크맨(John Sparkman)은 미국 서러브레드의 건강(Soundness)이 나빠지고 있다는 점에 대해 지적했다. 그의 주장은 현대 경주마들의 생애 평균 출주회수가 50년전 선배들의 50% 정도라는 점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과연 그의 "미국 서러브레드가 더 건강하지 못 하게 성장했다"라는 주장은 옳은 것일까?

현대 서러브레드 산업에서, 생산마 대비 평균 출주회수의 감소는 아마도 필연적인 일일지도 모른다. 번식마의 가치가 지난 수십 년 간 매우 높아져서, 혈통 좋은 수말과 암말들이 조기 은퇴를 했기 때문이다. 가장 최근의 예는 아너 앤드 글로리(Honour and Glory)이다. 그는 3세마 시즌 말에 신체적으로 건강했지만 경주에 흥미를 잃은 듯 보였다. 다음해 우승 가능성은 불확실했고, 게다가 부마인 리론치가(Relaunch)가 죽어 씨수말 시장에 명백한 공백을 남겼다. 리론치의 19마리 출주자마 중 아너 앤드 글로리의 수득상금은 $1,202,942였다. 하지만 씨수말로서 그가 벌어들일 수 있는 금액은 8백만 달러였다. 따라서 소유자 마이클 타버(Michael Tabor)가 아너 앤드 글로리를 은퇴시켜 더 많은 돈을 벌었다는 것은 전혀 이상하지 않은 이야기다.

혈통 좋은 암말들은 주로 4살 되는 시즌 말에 퇴역을 했다. 만약 프린세스 도린(Princess Doreen) 이나 갤로레트(Gallorette)처럼 3세나 4세때에 최고수준의 경주에서 우승하고서도 6살까지 경주에 출전한다는 것은 지금은 상상하기 힘든 일이다. 또 만일 씨가(Cigar)가 은퇴하고 상당금액의 교배료를 받으며 번식활동을 할 수 있었다면, 알렌 폴슨(Allen Paulson)이 6살의 씨가를 출주시켰던 것은 스포츠정신을 지키기 위한 어설픈 제스처였을 것이다.

그러나 출주회수 감소가 번식마의 폭발적인 가치 상승 탓이라고 만은 할 수 없다. 번식마로서의 잔존가치가 없는 거세마 역시 예전만큼 자주 출주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다른 설명이 필요하다.

조교기술 또한 해마다 변해 왔다. 예전의 Ben과 Jimmy Jones와 같은 조교사들은 말을 능력에 맞는 경기에 자주 출전시켰지만 지금 조교사들은 목표한 경주에 맞게 조교를 시키는 것이 더 일반적이다. 많은 조교사들은 큰 경주 3일전에서 5일전에 마지막으로 경주의 스케줄을 잡는다. 조교에 관한 이러한 생각의 변화는 자연스레 출주회수의 감소를 가져왔다. 또 동물보호에 관한 이슈와 문화적 압력 또한 서러브레드 산업에 영향을 주고 있다. 요즘은 심하게 발목이 부었다거나, 그 밖의 다른 부상 증세가 있는 말들이 주요 경주에 참가하는 것을 보기가 드물다. 경주마의 컨디션이 좋을 때 대부분 건강한 경주마를 출전시킴으로써 출주마 두수가 적어질 수 있는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이것을 부정적인 변화로 생각할 사람은 거의 없다.

조교에 관한 또 다른 변화는 그렇게 긍정적이지 않다. 역설적으로 겨울 경주 수 증가는 연간 더 많은 말들이 출주할 수 있게 했지만, 오히려 부상으로 인해 출주 두수를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맨 오 워(Man o' War) 시대에는, 대부분의 말들이 겨울에 몇 달간 휴양을 갔는데 출주 할 수 있는 경주가 몇 개 없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불가피한 휴양은 경미한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고, 모든 조교사들이 똑같은 상황이기 때문에 자기 말을 휴양 보내 상대적으로 손해를 보는 사람은 없었다. 그러나 오늘날 큰 경주들은 연중 개최되고 있다. 출주하지 않은 말들은 상금을 벌 수 없고, 심지어 신중한 조교사들조차 병의 미세한 징후를 놓치기 쉽고, 휴양이 필요할 때 경주에 출주하는 경우도 많다.

마주 역시 변했다. 상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저 경주를 위해 말을 소유하던 옛날 귀족들은 일반적으로 자기의 말들이 달리는 것을 관전하면서 경주를 즐겼다. 따라서 예전의 유명한 경주마들(Equipoise, Mate, Crusader등)은 최고의 명성을 얻은 후에도 -종종 그들의 건강 상태를 영원히 위태롭게 할 수 있는 부상을 입고 난 후에도- 오랫동안 경주에 출전했다. 하지만 지금의 마주들은 경마를 사업의 관점으로 보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부상에서 회복될 수 있을지라도 만약 앞으로의 경주에서 기대되는 수득상금이 번식마로 활용하는 것보다 적다면, 은퇴를 시킨다.

생애 출주회수의 감소를 앞서 말한 경제적인 보상논리와 마주들의 가치관 변화 그리고 조교기술의 변화라고만 보기에는 부족한 듯 하다. 거세마는 은퇴 후 경제적인 보상도 없기 때문에 영세 마주나 조교사들은 계속 경주에 내보내야 한다. 그런데 거세마나 전체 경주마의 생애 출주회수가 줄고 있는 경향은 유사하다.

20세기 들어 지난 수십 년 동안 상금 구조는 3세 경주를 중심으로 짜여져 있었다. 하지만 2세마 경주의 상금이 높아지면서 과거의 구조는 변했다. 상금이 높은 2세마 경주의 증가로 3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전통 있는 "컵" 경주의(특히 1.5마일(2400m)이상 경주들) 명성은 점차 줄었다. 또한 건강에 대한 관심도 줄었으며, 스피드가 좋고 성숙이 빠른 말 생산이 장려되었다.

전반적인 체격의 증가 역시 문제를 초래했다. 예전에는 거구로 간주되던 68인치(172cm정도) 체고의 말들이 요즘은 상당히 평범해졌다. 현재 최상급의 말 중 일부는 체중이 1,200파운드(540kg정도)에 달하고, 과거에 평균이라고 생각했던 1,000파운드 (450kg)이상의 체중으로 경주에 출주하는 것이 일상적인 현상이 되었다. 육중한 말일수록 속도를 낼 때 더 많은 스트레스가 다리에 실리게 되고, 더 큰 말일수록 체격에 비례하여 더 약한 뼈를 가지는데, 이는 뼈의 횡단면 성장은(체중 감당능력) 체중 증가보다 그 속도가 더 늦기 때문이다.

그러나 건강하지 못한 말들이 증가하는 가장 유력한 이유는 매우 크게 성장해버린 경주마 시장이다. 20세기 초만 해도 건강하지 못한 말들은 번식마로 매력 있는 상품이 아니었고, 성공한 말들은 신체적 결함에도 불구하고 예외적으로 경주 성적이 좋은 경주마들이거나, 초기 제한된 기회에서 최고 성적을 올렸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시장은, 만약 좋은 혈통의 수말이 주요 경주에서 한두번 우승할 수 있다면 다리가 부러져도 번식마로 활용될 것이 거의 확실시된다. 또한 좋은 혈통의 암말은 주로 가장 좋은 씨수말과 교배하게 된다.

과도한 상금이 걸린 2세마 경주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지만 조기성숙에 대한 열망은 여전히 어린 망아지 시장을 활성화시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시장에서 가장 우수하다는 평을 듣는 씨수말들은 2세나, 적어도 3세가 되는 시즌의 초기에 경주성적이 좋은 자마의 생산에서 탁월하다. 하지만 심각한 결함의 발생은 이러한 개체군에서는 예외적이기보다 규칙으로 나타나고 있다. 스톰 캣(Storm Cat)은 2세 때 경주에 출주하지 않은 건강치 못한 말이고 그의 의자무릎(Offset Knees : 중수골이 무릎 중앙에 위치하지 않는 상태)을 자마들에게 유전시킨다. 미스터 프로스펙터(Mr. Prospector)의 자마는 의자무릎과 작은 발굽이 특징적이다. 레이즈 어 네이티브(Raise a Native)는 머리가 크고, 일어선 지세(Upright Pasterns)를 유전시켰다. 그리고 시애틀 슬루(Seattle Slew), 에이 피 인디(A. P. Indy)와 언브라이들드(Unbridled)는 모두 훌륭하거나, 아주 건강하지 못한 크고 육중한 말을 생산하는 경향이 있다.

경주마로 활동할 수 없을 정도의 문제점을 꾸준히 유전시키는 말들은 씨수말로 오래 활동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이들의 결함은 상업시장에서 허용되는 결함과는 다르다. 지골이 일어선 지세(Upright Pasterns), 우슬(Calf Knees), 의자무릎(Offset Knees)과 작은 발굽을 가진 말이 경주에 출전하지 못하는 경우는 드문데, 이런 결함은 속도에 해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결함들은 내구성 측면에서 상당히 불리한 조건들이다. 이런 결점들 때문에 말의 다리가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이 감소되어, 바른 체형을 가진 말보다 골절의 위험이 더 높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무엇일까? 이론적으로는 간단하다. "가능한 건강한 말로 번식을 시키고, 상대의 체격 결함을 증폭시키지 않는 대상마를 선택한다." 즉 서로 결점이 중복되는 것 없는 씨수말과 씨암말을 교배시키는 것이다. 좋은 혈통을 잇고자 할 때에는 더 건강하고, 우수한 혈통의 부마계와 모마계를 가장 많이 닮아 부·모마의 대표 망아지가 되는 말을 선택한다.

생산자 각자는 경주마 생산 목표에 기초해, 건강함과 상업성 가치 사이에서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 또한 동물복지와 스포츠의 이미지 두가지 모두가 중요하기 때문에 건강은 간과될 수가 없다.

마사등록팀 서연숙 : http://www.pedigreepost.com/archives/SoundnessAvalynHunter.html
2006/01/26 15:26 2006/01/26 15:26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Trackback RSS : http://www.fallight.com/rss/trackback/602

Trackback ATOM : http://www.fallight.com/atom/trackback/602


« Previous : 1 : ... 965 : 966 : 967 : 968 : 969 : 970 : 971 : 972 : 973 : ... 1287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