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린치의 불안한 시장에서 투자하기 (Peter Lynch on Investing in Volatile Markets)
2011/10/04 01:27 / Investing/Articles & Data피터 린치의 불안한 시장에서 투자하기
질문: 시장을 불안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알았으면 하는 게 있습니까?
피터 린치: 저는 직업적으로 32년이 넘게 주식시장을 봐왔고, 1987년의 대폭락(다우 지수가 하루에 23% 하락)과 6번의 불경기와 같은 여러 어려운 시기를 지나왔습니다. 불황, 공산주의의 영락, 자유시장경제의 번영, 은행 시스템의 실패 말이죠. 9/11의 비극은 국가적으로 끔찍했지만 제가 주식 시장에서 겪은 가장 무서웠던 순간은 아닙니다. 우리 경제는 다수의 완충장치를 갖고 있으며 계속 성장해나갈 강력한 요소들을 여럿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회보장지급금은 훌륭하고 실업급여는 아주 유용하죠. 연방 정부는 흑자 재정으로 2001년 불경기에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69%의 사람들이 자기 집을 갖고 있고, 집값은 매우 안정적이죠(집값은 지난 몇 년간 상승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경제를 돕습니다.
질문: 시장의 하락과 함께 자기 포트폴리오의 가치가 떨어지는 걸 보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피터 린치: 10개월 전에 했던 말과 똑같은 말을 해야겠네요. 10년 전에 했던 말과도 똑같은 말이죠. 주식시장은 변덕스러운 동물입니다. 지난 해 주식시장에는 충격적인 하락이 있었습니다. 역사적으로 우린 약 2년에 한 번씩 10%가 넘는 폭락을 경험합니다. 단기간의 시장 방향을 예측하는 건 헛수고입니다. 주식 시장의 표면을 덮고 있는 온갖 연기들과 소음 밑에는 시장의 근간을 구성하고 있는 기업들(작건 중간치건 크건)이 있음을 기억하는 게 중요합니다. 기업의 이익이 주가를 이끌죠. S&P 500에 속한 500개의 회사들을 살펴본다면, 2차 세계대전 이후 10번의 불경기가 있었지만, 수익은 연평균 7%씩 성장해왔습니다. 이건 매우 좋은 기록입니다.
질문: 조정 장세(a market correction)와 하락 장세(bear market)의 공식적인 정의는 뭔가요?
피터 린치: 전 주식 시장에서 나타난 폭락들의 차이점에 대해 많은 질문을 받습니다. 조정 장세라는 건 매우 빠른 시간에 많은 돈을 잃었다는, 월스트리트의 완곡한 표현일 뿐입니다. 하지만 왜 그런 일이 생겼는지 토론해보는 건 가치가 있는 일이죠. 제가 보기에 기억해야 할 가장 중요한 건 그게 정상적이라는 겁니다. 네, 정상요. 한번 생각해보세요 시장이 얼마나 자주 그렇게 움직이는지 말이예요. 1970년부터 우린 21번 10% 이상의 이런 조정(다른 말로 하락)을 거쳤습니다. 하락 장세라는 건 확실히 조정 장세보다는 덜 나타나는데, 20% 이상 하락하는 시장을 뜻합니다. 지난 50년간 투자자들은 11번의 하락 장세를 경험했습니다. S&P 500 지수가 극단으로 치달은 하루들이죠. 시장의 근간을 이해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하락을 경험할 때 패닉 상태로 시장에서 탈출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장기적으로는 주식 시장이 머물러 있어야 할 곳이라는 걸 알기 때문이죠.
질문: 당신은 항상 장기 투자를 하라고 말합니다. 당신이 말하는 장기 투자란 무엇인가요?
피터 린치: 수많은 사람들이 장기 투자라고 하면, 다음 주 수요일부터 3주 동안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장기 투자라고 할 때는 5년, 10년, 20년을 말하는 겁니다. 그 기간 동안 시장은 등락을 거듭할 수 있습니다. 제가 칭하는 “배경 소음(background noise)” 때문이죠. 사건들이 생깁니다. 허리케인, 전쟁, 정치적 불안, 환율과 은행 위기. 이런 것들이 투자자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시장을 요동치게 합니다. 때때로 매우 지독하지요. 하지만 장기적으로 생각하는 투자자의 판단을 흐리게 하지는 못합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신체 부위는 당신의 간입니다. 모든 사람이 지능을 갖고 있죠. 하지만 모든 사람의 간이 큰 건 아닙니다.
질문: 당신은 시장의 변동성이 분산 투자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시킨다고 말했습니다. 분산 투자에 대한 당신의 생각이 변한 게 있나요?
피터 린치: 분산 투자는 지금껏 그리고 앞으로도 현명하게 투자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보죠. 주식이 마이너스 수익률을 거뒀던 21번의 기간에 채권은 19번을 플러스 수익률을 보여줬습니다. 확실히 저는 채권이 주식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인다고 말하지 않을 겁니다. 왜냐면 장기적으로는 그렇지 않다는 걸 우리 모두 알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건 자본을 채권과 다른 종류의 자산에 폭넓게 분산하는 것에 대한 매우 좋은 논거가 됩니다. 당신이 만약 시장이 어려운 시기에 있다고 생각한다면 말이죠. 하지만 잘못된 분산 투자의 함정에 빠지지는 마세요. 많은 사람들이 다수의 기술주와 기술주 펀드를 사서 그것만으로 자산을 구성합니다. 나스닥이 하락하면, 그 포트폴리오는 모두 함께 하락하겠죠.
질문: 투자자들을 위한 다른 조언이 있습니까?
피터 린치: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만약 당신이 12개월 안에 결혼이나 주택 계약금으로 돈을 쓸 일이 있다면 주식 시장은 돈을 둘만한 곳이 아닙니다. 당신은 내년에 주식 시장이 어떻게 될지 동전을 던져볼 수는 있겠죠. 전 다우 지수와 나스닥 지수의 다음 천 포인트가 상승할런지 하락할런지 전혀 예상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시장에서 오랜 기간(5년, 10년, 20년) 있는다면 시간은 당신 편이고, 당신은 장기 투자 계획을 고수해야 합니다. 전 시장의 다음 1만 포인트 그리고 2만 포인트는 상승이라고 주장하고 싶군요. 그게 장기 추세였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당신의 투자에 대한 책임질 수 있는 계획을 갖는 것과, 당신이 무얼 갖고 있는지, 그걸 왜 갖고 있는지를 아는 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무척 위태롭게 됩니다. 그리고, 과거 실적은 미래의 결과를 보증해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분산 투자가 하락장에서 이익을 보장하거나 손실에서 보호해주지는 않습니다.
kiv.20111004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Trackback RSS : http://www.fallight.com/rss/trackback/2222
Trackback ATOM : http://www.fallight.com/atom/trackback/2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