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 올리버 색스, 이마고, 2006(원저1985)


'열등한' 반구라고 불리는 멸시를 당할 정도로 우반구에 대한 연구가 소홀하게 다루어진 중요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좌반구의 손상 부위와 그에 따른 증상을 밝혀내는 것이 비교적 쉬운 일이었던 데 반해, 우반구의 각 영역에 해당하는 증후군은 알아내기가 어렵다는 사실이었다. 우반구는 좌반구보다 좀더 '원시적'인 것으로 비하되곤 했다. 반면 좌반구는 인간의 진화가 만들어낸 꽃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리고 어떤 의미에서는 그 주장이 옳다. 좀더 정교하고 전문화되어 있으며 영장류의 뇌, 특히 인간의 뇌에서는 가장 나중에 발달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런 사실을 인식하는 능력 즉 생명체가 생존하는 데 반드시 있어야 할 능력을 담당하는 것은 우반구이다.

p.20


나이가 들면 중풍이나 노쇠, 뇌 손상 등으로 그때까지의 생활 즉 고도의 정신생활이 예상치 않게 빨리 종지부를 찍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런 일은 겪는다 해도 자신이 인생을 살아왔고 자신의 등 뒤에 과거가 있다는 기억은 남으며, 그것으로 아쉬움을 달랠 수 있다. '적어도 내가 뇌를 다치기 전 또는 발작을 일으키기 전에는 힘껏 노력하면서 살았다.'라고. '인생을 살았다'라는 의식은 인간에게 때로 위안을 주기도 하고 때로 쓰디쓴 회한을 주기도 하지만, 역행성 기억상실증에 걸리면 이러한 의식조차 없어진다.

내가 진찰했던 어떤 환자는 머리 뒤쪽으로 통하는 혈관이 막혀 뇌의 시각을 담당하는 부분이 죽어버렸다. 시력을 완전히 상실했는데도 정작 본인은 그러한 사실을 알지 못했다. 행동을 보면 장님이 틀림없었지만 그는 한마디 불평도 없었다. 질문과 검사 결과에 따르면 그는 완전히 장님이 되었을 뿐 아니라 시각적 상상력과 기억을 몽땅 잃어버렸다. 그런 까닭에 그는 무엇인가를 잃어버렸다는 사실조차 의식하지 못했던 것이다. '본다'는 관념 자체가 사라졌기 때문에 시각적으로는 무엇 하나 표현할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본디'라든지 '빛'과 같은 개념을 질문하면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쩔쩔맸다. 그는 지금까지 자신의 인생에서 '본다'는 것과 관게 있었던 모든 부분을 상실하였다. 발작을 일으킨 순간에 사라져 두 번 다시 되살아나지 않았다.

pp.88-89


제육감(第六感)이란 근육, 힘줄, 관절 등 우리 몸의 움직이는 부분에 의해 전달되는, 연속적이면서도 의식되지 않는 감각의 흐름을 말한다. 우리 몸의 위치, 긴장, 움직임은 이 제육감을 통해서 끊임없이 감지되고 수정된다. 그러나 무의식중에 자동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느끼지 못할 뿐이다.

다른 감각들 즉 오감은 누가 보더라도 분명히 존재한다. 그러나 이 숨겨진 감각은 1890년대에 셔링턴에 의해 발견됨으로써 비로소 그 존재가 알려졌다. 그는 그것을 '외감각'이나 '내수용'과 구별하기 위해서 '고유감각'이라고 불렀다. 이렇게 이름을 붙인 데는 또 하나의 이유가 있다. 제육감은 자신이 자신임을 아는 감각으로는 빼놓을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즉 '고유감각'이 있기 때문에 비로소 몸이 자기 고유의 것, 자기의 것임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셔링턴, 1906, 1940)

pp.93-94


빅토리아 시대 사람들은 이를 가리켜 막연히 '근육감각'이라고 불렀다. 그들이 말한 '근육감각'이란 관절과 힘줄에 있는 수용체를 통해 전달되는, 몸통과 손발의 상대적 위치의 인식이다. 그러나 이 감각의 정체가 분명하게 밝혀지고 '고유감각'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은 1890년대의 일이다. 그리고 공간 속에서 몸을 똑바로 세워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복잡한 메커니즘과 제어가 분명하게 밝혀진 것은 20세기 이후의 일이다.

… 단순히 속귀 미로뿐 아니라 세 개의 숨은 감각(속귀감각, 고유감각, 시각)의 복잡한 통합에도 적용된다. 파킨슨병으로 손상된 것은 방금 말한 통합인 것이다.

… 이 3중의 감각제어시스템에서는 세 가지의 감각제어 하나하나가 다른 것의 결함을 메울 수 있다고 한다. 물론 각각의 기능은 별도의 것이기 때문에 다른 것으로 완벽하게 대신하는 것은 무리지만 적어도 어느 정도까지는 대행할 수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시각반사와 시각제어의 중요성이 훨씬 낮다. 따라서 전정시스템과 고유감각계가 손상되지 않는 한, 눈을 감고 있어도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 눈을 감았다고 해서 앞이나 옆으로 기울거나 쓰러지지 않는다. 그러나 균형이 불안정한 파킨슨병 환자는 눈을 감자마자 옆으로 기울거나 쓰러지는 일이 있다. (파킨슨병 환자가 그것을 전혀 깨닫지 못하고 몸을 한쪽으로 크게 기울인 채 앉아 있는 광경을 흔히 볼 수 있다. 그러나 거울을 보여주면 자신의 기우뚱한 자세를 깨닫고 얼른 자세를 고친다.)


pp.146-150

… 나를 포함해서 언어상실증 환자를 접하는 사람들이 자주 느끼는 일이지만, 그들에게는 거짓말을 해도 금방 들통 나고 만다. 언어상실증 환자는 말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말을 듣고 속는 일도 없다. 그러나 이해할 수 있는 것은 확실하게 파악한다. 그들은 언어가 갖는 표정을 간파한다. 종합적인 표정, 언어에 당연히 수반되는 표정을 느끼는 것이다. 언어를 사용해서 거짓말을 하기는 쉽다. 그러나 표정은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다. 언어상실증 환자들은 그 표정을 간파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말했듯이 목소리의 표정과 음색에 대해서 뛰어난 감수성을 지닌 언어상실증 환자에게는 거짓말이 통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언어상실증 환자와 정반대의 증상을 가진 환자의 경우에는 어떨까? 즉 단어를 이해하는 힘은 있지만 목소리의 표정과 음색에 대한 감각을 상실한 사람의 경우다. … 전문적으로 말하면 그들은 언어상실증이 아니라 일종의 인식불능증, 소위 음색인식불능증 환자다. 말의 의미는(나아가 문법구조까지도) 완벽하게 이해하지만 말투, 음색, 느낌, 음 전체의 성질 등 목소리의 표정은 파악하지 못하는 것이다. 언어상실증이 '왼쪽' 관자엽의 장애에 원인이 있는 데 반해 이러한 음색인식불능증은 '오른쪽' 관자엽의 장애로 인해 일어난다.

우리 정상인들은 마음속 어딘가에 속고 싶다는 바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잘 속아 넘어간다. ('인간은 속이려는 욕망이 있기 때문에 속는다.') 음색을 속이고 교묘한 말솜씨를 발휘할 때 뇌에 장애를 가진 사람들만 빼고 전부 다 속아 넘어간 것은 바로 그 때문이었다.

pp.161-166


1885년 샤르코의 제자인 질 드 라 투렛은 놀라운 증후군에 대해 발표했다. 그 증후군은 발표되지마자 바로 투렛 증후군이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투렛 증후군은 신경질적인 에너지 그리고 기묘한 동작이나 생각이 과잉현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면 틱, 흠칫거림, 매너리즘, 찡그린 얼굴, 신음소리, 욕설, 무의식적인 모방, 갖가지 강박 등이 나타난다. 동시에 기묘하고 반짝이는 유머와 변덕스럽고 유별난 행동도 볼 수 있다. 중증은 경우에는 정서, 본능, 상상에 관련된 모든 면에서 증상이 나타난다. 그러나 그보다 가벼운 증상(아마도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할 것이다)일 때는 기껏해야 이상한 동작이나 충동적인 행위 정도에 머문다. 물론 그렇다고 하더라도 기묘하기는 마찬가지다.

p.177


파킨슨병 환자의 경우에도 L-도파를 투여해서 '각성'을 일으키게 한 뒤에 그림을 그리게 하면 도움이 되는 예를 찾아볼 수 있다. 처음에 나무를 그리라고 하면, 그들은 왜소하고 빈약한데다 잎이 완전히 떨어진 겨울나무를 그리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L-도파를 투여해서 각성시키면 생생하면 힘이 넘치며 잎이 무성한 나무, 생기로 가득 찬 나무를 그린다. … 암페타민 중독 상태에서 그리는 소위 스피드 아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상상력이 눈을 떠 점점 활발해지다가 마침내 끝없는 과잉 상태에 이르는 것이다.

… 또한 코카인 같은 마약을 복용했을 때 나타나는 특수한 불안정 상태도 의심할 바 없이 이것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코카인은 L-도파나 투렛 증후군과 같이 뇌 속의 도파민을 증가시킨다.)

pp.204-205


… 과거라는 것을 지니고 있으며 연속하는 '역사'와 '과거'가 각 개인의 인생을 이룬다. 우리는 누구나 우리의 인생 이야기, 내면적인 이야기를 지니고 있으며 그와 같은 이야기에는 연속성과 의미가 존재한다. 그리고 그 이야기가 곧 우리의 인생이기도 한다. 그런 이야기야말로 우리 자신이며 그것이 바로 우리의 자기정체성이기도 한 것이다.

만약 누군가에 대해 알고 싶을 때, 우리는 그 사람의 이야기, 그의 내면 가장 깊숙한 곳에 자리 잡은 진실된 이야기를 듣고 싶어한다.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하나의 전기(傳記)이고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각자 자신만의 이야기를, 우리 자신에 의해, 우리 자신을 통해, 우리들 안에서 즉 지각ㆍ감각ㆍ사고ㆍ행동을 통해서 스스로 끊임없이 무의식 중에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물론 입으로 말하는 이야기는 언급할 필요조차 없다. 생물학적으로나 생리학적으로 우리는 서로 그다지 다를 것이 없는 존재들이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그리고 이야기의 화자로서 우리 모두는 각각 고유한 존재이기도 하다.

pp.213-214


그녀는 커다란 동요를 일으켰다. 음악은 변함없이 시끄럽게 울려퍼졌다. 상황이 이렇다면 믿을 수 있는 것은 이비인후과 의사밖에 없었다. '날 진료해주는 의사한테 상담을 해야지. 그분이라면 난청 때문에 생긴 단순한 이명현상이니 걱정하지 말라고 할 거야.' 그러나 다음 날 아침에 진찰을 받았더니 의사가 이렇게 말했다.

"틀렸습니다, C부인. 귀 때문이 아닙니다. 끼리릭끼리릭, 윙윙, 사각사각하는 소리가 들리면 이명일 수도 있지만 아일랜드 노래가 들린다면 그건 귀탓이 아닙니다."

그는 이렇게 덧붙였다.

"정신과에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그녀는 그날로 정신과 의사에게 진찰을 받았다.

"틀렸습니다, C부인. 정신적인 것이 아닙니다. 머리가 어떻게 된 게 아닙니다. 머리가 잘못된 사람에게는 음악이 들리지 않습니다. 목소리가 들리지요. 신경과 의사에게 가서 진찰을 받으십시오. 제 동료인 색스 선생에게 가보시지요."

이렇게 해서 그녀는 나를 찾아왔다.

pp.250-251


어린아이들은 이야기를 좋아하고 그것을 듣고 싶어한다. 아직 일반적인 개념이나 범례를 이해하는 힘이 없는 동안에도 이야기의 형태로 나타난 복잡한 내용은 잘 이해한다. 세계가 어떤 것인가를 아이들에게 가르쳐주는 것은 '이야이적인' 혹은 '상징적인' 힘이다. 상징이나 이야기를 통해서 구체적인 현실이 표현되기 때문이다. 추상적인 사고 따위가 아직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 무렵부터 '이야기적인' 힘은 위력을 발휘한다. 아이들은 유클리드를 이해하기에 앞서 성경을 먼저 이해한다. 그 까닭은 성경이 좀더 단순하기 때문이 아니라(아마 그 반대일 것이다) 성경이 상징으로 표현되는 이야기의 형태를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pp.340-341


음악, 이야기, 극에는 실천적으로나 이론적으로나 대단히 중요한 힘이 있다. 지능지수가 20 이하이고 운동능력이 지극히 떨어지는 저능아의 경우에도 이 말은 그대로 적용된다. 그들의 어색하기 짝이 없는 동작도 그들이 음악에 맞춰 춤을 추면 돌연히 사라진다. 그들은 음악이 나오면 어떻게 움직이면 좋은지를 알고 있는 것이다. 네댓 가지 동작과 순서로 이루어진 단순한 작업조차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저능아들도 음악에 맞추기만 하면 그것을 완전하게 해낸다.

… 연극은 좀더 효과적이다. 연극에서 맡는 배역에는 조직하고 통합하는 힘이 있다. 연극에 계속되는 한 '배역'은 통합된 인격을 계속해서 지니기 때문이다. 맡은 배역을 연기하거나 무언가가 '되는' 능력은 인간의 특권이다. 여기에서 지능의 격차 따위는 전혀 관계가 없다.

pp.343-344


헤르만 폰 헬름홀츠는 음악적 지각에 대해 "복합음의 분석이 가능하고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음을 하나하나 나누는 게 가능하다 할지라도, 보통 인간의 귀는 그것을 독특한 음색으로 된 나뉠 수 없는 전체로서 듣게 된다."는 말을 했다. 이는 분석보다 한 단계 위의 종합적 지각에 대해 말하는 것이며, 음악적 감각의 본질이라 할 수 있겠다. 헬름홀츠는 이러한 음을 사람의 얼굴과 비교했다. 즉 우리가 사람을 분간할 때 그의 얼굴을 보고 그 사람 전체를 깨닫는 것과 마찬가지로, 각자 고유한 방법으로 음을 인식한다는 설명이다. 요컨대 그가 하고자 하는 말은 음악에서의 음과 장단은 사실 귀에 대해서는 마치 '얼굴'과 같은 것으로 음과 장단을 듣는 순간 전체적인 모습의 '사람'(혹은 '개성')으로 인식하게 된다는 이야기다.

-- 특히 흥미로운 것은 사람의 얼굴을 지각 또는 인식할 때의 방식이다. 우리가 사람의 얼굴을, 적어도 본 적이 있는 얼굴을 알아볼 때는 그 자리에서 직접적으로 알아본다. 세부사항을 보고 그것을 분석함으로써 판단하는 것이 아니다. 이 점과 관련해서는 많은 증거가 있다. 그러나 이미 보았듯이 얼굴인식불능증인 경우에는 전혀 그렇지 못하다. 환자는 우후두겉질에 손상을 입었기 때문에 사람의 얼굴을 얼굴로 인식하지 못한다. 그래서 답답할 정도로 에돌아가는 간접적인 길에 의존해야 한다. 의미도 없는 개개의 특징점을 하나하나 분석하는 것이다.

pp.384-385

2007/07/31 13:14 2007/07/31 13:14
TAGS

풀하우스

2007/07/30 17:15 / My Life/Diary

『풀하우스』, 스티븐 제이 굴드(이명희 역), 사이언스북스, 2002(원저1996)


어떤 주제가 중요할수록, 또 그것에 기대하는 바가 크고 절실할수록, 그것을 분석하는 틀을 짜는 데 잘못을 저지르기 쉽다. 인간은 이야기를 지어내는 생물인 동시에, 인간 자신 또한 그 역사의 산물이기도 하다. … 경향은 시간에 방향성을 부여함으로써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일련의 사건에 도덕적 의미를 부여한다. … 그러나 그러한 경향을 알고 싶어 하는 강렬한 욕망 때문에 우리는 종종 실재하지도 않는 방향성을 찾아내거나 입증되지 않는 원인을 추론해 낸다. 경향은 사고의 전형적인 오류들을 만들어 낸다. 사람들은 확률에 대해 잘 모르는데나 사건들에서 반드시 패턴을 찾고 싶어 하는 습성이 있어서, 단순히 무작위적으로 발생한 사건들에서 <분명한> 경향을 잡아 그 원인을 찾는다.

사람들이 경향을 바라볼 때 흔히 저지르는 두번째 오류는 어떤 방향성은 맞게 찾아냈으나 같은 방향으로 동시에 움직이는 다른 어떤 것이 그 원인이라고 잘못 가정하는 것이다. 인과 관계를 융합시키는 이 오류는 어떤 순간에는 모든 것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잘못된 믿음에서 발생한다. (핼리 혜성이 지구에서 멀어짐에 따라 우리집 고양이의 성질도 점점 고약해져 가고 있다.) 연관된 것처럼 보이는 사건들의 대부분은 실제로 아무런 인과 관계가 없다.

pp.51-54


성격과 기질은 오랜 세월에 걸쳐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성격을 근본적으로 개조할 필요가 있음을 알아도 그렇게 쉽게 고치지 못한다. 우리의 심장에 <긍정적 태도>라는 이름의 단추는 없으며, 그것을 한번 누르기만 하면 당장 긍정적 사고가 효과를 발휘하게 하는 손가락도 없다. 개인의 습성과 기질은 오랜 세월에 걸쳐 쌓인 것이다. 어떤 사람이 자신의 인생에 초대한 적도 없고 반갑지도 않은 사건에 휘말렸을 때 다른 사람들은 다 잘 대처하는데 당신은 왜 그렇게 못하느냐고 누가 감히 책망할 수 있겠는가? 한 사람이 공포와 절망 속에서 암으로 사망하면 그의 고통과 지난 삶을 애도해 주자. 이를 악물고 끝까지 웃으며 싸우다 죽은 사람은 마지막 인생을 좀더 편히 살았는지는 모르겠으나 더 인간적으로 세상을 떠난 것은 아니다.

p.74


진화적 변화는 가지가 갈라져 나오는 바로 그 지점에서 일어난다. 변화는 사다리를 꾸준히 타고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계통수의 가지가 갈라져 나오는 각 분지점들에서 조금씩 생겨난 이로운 특성들의 누적으로 이루어 진다. 프로서로와 슈빈의 글을 인용하자면 다음과 같다.

-- 이 사실들은 종이 하나의 연속체 안에서 점진적으로 변해 가는 부분들이며, 종 사이에는 어떤 실질적인 구별도 없다고 보는 말에 대한 기존의 신화와 배치된다. 말의 진화사 전체에 걸쳐 각 종들은 뚜렷이 구별되며, 몇백만 년 동안 변함 없이 정지되어 있다. 자세히 분석해 보면 점진적인 것처럼 보이는 말의 진화 그림은 사실 가깝게 연관된 종들이 서로 중첩되는 복잡한 하나의 계통수이다. --

다시 말하자면 말이란 생물의 계통수는 전체에 가지를 펼치고 있다.

p.102


현생 말은 사라진 과거 말에 비해 종 수만 감소한 것이 아니다. 크게 보면 살아남은 모든 기제목(말을 포함한 대형 포유류 집단) 계통은 모두 이전의 풍성한 성공에 비해 초라한 생존자들에 지나지 않는다. 다시 말하자면 현대 말들은 실패자 중의 실패자로 진화적 진보(이 용어가 정확히 무엇을 뜻하든지 간에)에서 가장 형편없는 생물의 표본이다.

게다가 현존 세 계통은 이전의 기제목이 가지고 있던 다양성의 일부만을 가지고 있다. 몇 개의 중심 집단, 그중에서도 거대한 뿔을 가지고 있던 신생대 제3기 초기의 티타노테레스(Titanotheres)와 땅을 팔 수 있는 엄청나게 힘이 좋은 발톱을 가지고 있던 칼리코테레스(Calicotheres)는 완전히 사라졌다.

… 말은 겨우 살아남은 잔존자 중의 잔존자인데도 그들의 이야기는 진보라는 허상을 만들어 내니, 이것이야말로 생명의 작은 농담이라 할 수 있다. 영양은 현재 가장 활발하게 팽창중인 집단이다. 그러나 이 집단의 기막힌 진화적 성공을 그린 것을 본 사람이 어디 있는가? 영양은 박물관과 교과서 어디에도 예로 등장하지 않는다.

따라서 어떤 존재(집단, 사회 조직, 진화적 계통)의 역사를 이야기할 때에도, 모든 다양한 구성 요소를(풀하우스 전체)가 그대로 어떻게 변하는가를 추적해야 한다. 단선적인 경로를 따라 움직여 가는 하나의 항목(평균값과 같은 추상적인 것이나 전형적인 예 같은 것)을 끄집어내 그것이 전체를 대변하는 것처럼 나타내서는 안 된다.

pp.106-108


주요 경마에서 기록이 향상되어 오기는 했으나, 아주 오랜 기간에 걸쳐 약간씩 향상되었을 뿐이다. 예를 들면, 1840년가 1980년 사이에 세인트 레저, 오크스, 더비에서 있었던 영국 3개 경마에서 순종 말들이 이전 기록을 12초, 20초, 18초를 가까스로 단축해 냈으나, 이것은 한 세대로 따지면 겨우 0.4에서 0.8퍼센트 향상에 해당된다(Eckhardt et al., 1988). 이 정도의 향상은 다른 가축의 육종 분야가 거둔 성과에 비하면 정말 아무것도 아니다. 가축의 품종 개량에서는 보통 1년에 1-3퍼센트 정도는 능력이 향상되어야 하며 그 이하는 경제적 가치가 없는 것으로 간주된다.

이렇게 느린 향상은 당연한 것이며 예상된 바 그대로이다. 순종 말들은 200년 이상 계속해서 소수의 혈통으로부터 엄중하게 선택교배되어 왔기 때문이다. 간혹 얻는 손톱만큼의 향상이라도 엄청난 가치가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투자는 막대했다. 말 교배에 들인 노력은 인류가 경제적 중요성을 위해 들인 다른 어떤 생물학적 노력보다 컸을 것이다. 따라서 교배에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순종들은 이미 오래 전에 유전학적으로 오른쪽 벽에 도달했으며 더 이상의 향상은 너무 미미해 거의 무시할 정도일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인류는 아직 다행히도 <멋진 신세계>에 도달하지 않았으며, 최상의 신체 능력을 위해 선택적으로 교배하지도 않으며, 의도적으로 순종 교배된 오른쪽 벽에 위치한 개인들도 없으므로 말의 경우보다는 개선될 여지가 크다.

pp.133-135


<적절한> 균형 상태에서 시작된 후, 평균 타율은 떨어지기 시작하여 1880년대 말과 1890년대 초기 동안 0.240에 도달한다. 이에 응하여 야구의 기본 구조에 대해 과거에 있었던 것 중 최대 조정이 행해졌다. 1893년 시즌부터 투수 마운드가 현재 위치, 즉 홈에서 2미터 더 멀이 후퇴했다. (마운드는 원래 홈에서 13.5미터였으며, 이때에는 투수들이 공을 언더스로로 던졌다. 이후 야구 역사 초창기 내내 마운드는 계속 밀려났다. 평균 타율 계산에서 19세기 통계를 별로 사용하지 않은 것은 이 때문이다.) 타자들에게는 최고의 시대였음을 두말할 나위도 없다(그떄까지는 파울볼을 스트라이크로 계산하지 않았다). 그 후 이상한 저조 상태가 지속되다가 1911년 코르크 심 공이 도입되면서 갑자기 높아지기 시작했다. 투수들은 재빨리 이에 적응하여 10여 년이 흐르면서 평균은 다시 2할 6푼의 적정 수준으로 되돌아 왔다. 1920년대에서 1930년대까지 거의 20년 동안의 높은 타율은 급격한 변화에 의해 장기적인 안정성이 깨지지 않는다는 일반 패턴의 예외다. … 어쨌든 1940년대 세계대전이 모든 분야에서 인재를 흡수해 버리면서 평균은 다시 예전 수준으로 돌아갔다. 그 이후에는 재미있는 탈선이 단 한 번만 일어났다. 이것 역시 일반 원칙을 잘 보여주는데, 너무 오래지 않은 것이 몇백만 야구팬들이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전혀 알 수 없는 이유로 평균타율이 1960년대에 꾸준히 떨어져 투수의 해였던 1968년에 바닥에 도달했다. 이 해에는 칼 예스터젬스키가 0.301로 아메리칸리그 최고타자의 명예를 얻었으며 봅 깁슨은 1.12라는 경이적인 방어율을 기록했다. 그래서 야구 거물들은 어떻게 했을까? 당연히 규칙을 수정했다. 이번에는 투수 마운드를 낮추고 스트라이크 존을 축소시켰다. 1969년에는 평균 타율이 다시 정상을 회복하여 지금까지 유지되어 오고 있다.

pp.144-148


… 타율의 변이의 대칭적인 축소는 두 가지 이유에서 경기의 향상을 (물론 타격도 포함하여) 나타낸다. 첫째, (시스템의 역사적 측면에서 말하자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인원으로 구성되고 오랫동안 똑같은 규치긍로 작동되는 시스템은 서서히 가장 적절한 방식을 발견하며, 모든 구성원들이 최선의 방법을 익히고 터득함에 따라 변이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둘째, (선수와 인간의 한계 측면에서 이야기하자면) 평균이 오른쪽 벽으로 움직여 가고 이에 따라 변이가 확장될 공간이 축소되기 때문이다. 4할 타율은 <어떤 것>이 아니라 타율의 변이값들로 이루어진 풀하우스의 오른쪽 꼬리일 뿐이다. 경기의 일반적은 향상으로 변이가 줄어든 결과, 즉 경기가 계속 세련되어져 간 결과 4할 타자가 사라진 것이다.

pp.176-177


<비전문화의 원칙>은 … 한 지질학적 연대에서 고도로 발달된 또는 전문화된 형태들은 뒤에 오는 새로운 시대의 선조가 되지 못했고 오히려 후손들은 덜 전문화된 전 세대에서 유래되었다는 사실을 설명한다. … 이 법칙은 어느 시대에서나 전문화된 형태들은 새시대가 도래할 때의 특징인 환경 변화에 적응하지 못했다는 사실로 증명된다. … 그러한 영향은 특히 먹이 섭취량이 큰 대형종에서 심했다. … 잡식성 동물은 특정 먹이를 필요로 하는 종들이 죽은 곳에서도 생존할 수 있었다. 몸집이 작은 종들은 먹이가 귀할 때에도 살아남지만 큰 종들은 죽는다. … 포유류 계통의 자손들은 작은 크기에서 기원한 이래 계속 그 크기를 유지했다. 이것은 다른 모든 척추동물도 마찬가지다.

p.229


가장 근본적은 차이가 세포 내에 존재한다고 믿고 있는 대부분의 생물학자들은 원핵생물(핵, 염색체, 미토콘드리아, 염색체 등의 세포내 소기관의 없는 세포)과 진핵행물(아메바, 짚신벌레같이 다세포 생물이 세포 안에 갖는 복잡한 기구들을 모두 갖춘 생물)로 생물을 분류한다. 원핵생물에는 통칭 <세균류>라고 불리는 놀라울 정도로 다양한 박테리아 집단과, <남조류>로 불리는 집단을 포함하고 있다. 남조류는 광합성을 하는 세균인데, 지금은 일반적으로 시아노박테리아라고 불리고 있다.

화석 기록상 최초의 생물 형태는 모두 원핵생물, 또는 흔히 말하는 <박테리아>이다. … 박테리아는 태초부터 존재했고, 지금도 존재하고 있으며, 영원히 존재할 것이다. 적어도 태양이 폭발하고 태양계의 운명이 다할 때까지는.

p.235


인류에게 너무나도 중요한 대기 성분인 산소는 주로 다세포 식물의 광합성에 의해 방출되고 있으며 그 대기 구성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원래 지구의 대기 중에는 산소가 거의 또는 전혀 없었을 것이다. 이 특이한 기체가 생기고 그 농도가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는 것은 생물 덕분이다. 현재는 식물이 산소를 주로 공급하고 있지만, 다세포 식물이 진화되기 한참 전인 20억 년 전 대기 중에 산소를 축적한 것은 광합성 박테리아였다(오늘날에도 식물과 협력하여 주요한 산소 공급자 역할을 계속하고 있다).

오늘날 산소의 대부분은 식물에 의해 방출되고 있지만, 재공급원은 궁극적으로 그리고 진화적으로 박테리아다. 본래 진핵세포의 광합성 기구인 엽록체의 조상은 광합성 박테리아였다. 진핵세포의 기원에 대한 설득력 있는 멋진 이론으로 내부공생설이 있는데, 이 이론에 의하면 진핵세포 내의 몇 가지 소기관들은 원래 개별적인 원핵 세포들이 서로의 공생관계에 협조성과 통합성을 증가시키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진핵세포는 박테리아 콜로니에서 출발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단위 세포들도 거슬러 올라가면 박테리아들이 화기애애한 협력에서 유래된 것이다.

… 미토콘드리아와 엽록체에 대한 증거는 확고하다고 할 수 있다. 둘 다 거의 박테리아 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다(원핵세포는 진핵세포보다 훨씬 작기 때문에 진핵세포 안에 여러 개의 원핵세포가 쉽게 들어갈 수 있다). 모양과 기능도 박테리아와 비슷하다. 또한 독자적인 유전 암호를 가지고 있다(진화 과정을 통해서 대부분의 유전물질을 핵으로 이전 시켰기 때문에 현재는 최소의 양만을 가지고 있다). 이 모든 사실들은 조상이 본래 독립적인 생활을 했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렇기 때문에, 광합성 박테리아에 의해 직접 방출된 것이든, 진핵세포 내부에 있는 박테리아 후손에 의한 것이든, 대기 중의 산소는 오늘날까지도 박테리아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pp.254-255


증거를 요구하는 사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명명백백한 사실이라는 이유로 그 누구도 증명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진리. 누구나 알고 있지만 그것을 증명할 수도 있는 증거를 아는 사람이 하나도 없는 진리만큼 폭력적인 지적 독단도 없다. 그리고 망치로 톡 하고 치면 힘없이 부서질 진리라는 이름의 이끼 낀 거대한 바위를 정보라는 망치로 톡톡 쳐보든 것보다 더 유익한 지적 활동은 없다. 나는 고생물학회의 모토를 사랑한다. 프랑고 우트 파테파치움(Frango ut Patefacium, 발견을 위한 파괴).

p.297


어느 이름 없는 작은 물고기 하나가 육상에서 몸무게를 지탱할만한 지느러미를(호수와 바다에서 적응하기 위핸 용도로 진화된 것이지만) 진화시키지 못했더라면 아마 육성 척추동물은 생겨나지 못했을 것이다. 거대한 운석이 6,500만 년 전에 공룡을 멸종시키지 않았더라면 아마 포유류는 아직도 공룡 세계의 한구석 후미진 틈에 숨어사는 왜소한 생물에 불과했을 것이며 자의식을 가질 정도로 큰 뇌를 가진 덩치 큰 생물을 진화시키기 못했을 것이다. 만약 아주 작고 힘 없는 인류의 선조들이 아프리카 사바나에서 잔혹한 운명의 화살(어쩌면 멸종)을 견뎌내지 못했다면 호모 사피엔스는 지구 전역으로 퍼져나가지 못했을 것이다. 인류의 출현은 복잡성을 향한 추진력 같은 것은 존재하지도 않는 예측 불가능한 과정에서 우연하게 발생한 영광스러운 사건이었다, 자신을 출현시킨 과정을 위해할 수 있는 생물을 생산하고자 열망하는 진화의 원리에 의해 만들어진 필연적 결과물이 결코 아니다.

p.302


생물이 자기들에게 이로운 것이 무엇인지를 고안해내고, 적응할 수있게 만들어 주는 성질을 일생 동안 노력해 발전시키고, 그리고 향상된 결과를 자손에게 남겨줄 수 있다고 생각해 볼 수도 있다. 이런 식의 유전 메커니즘을 <라마르크 이론> 또는 <획득형질의 유전>이라고 부른다. 유전이 이런 식으로 이루어진다면 자연의 진화는 갱단 소탕하듯 격렬하게 진행될 것이다. 그러나 유전은 그런 것이 아니다. 유전은 라마르크의 이론이 아니라 멘델의 법칙에 따라 이루어진다. 생물이 살아 있는 동안 꾸준하게 <향상>을 위해 노력할 수도 있다. 내가 학교 다닐 때의 교과서에 나왔던 진부하고 웃긴 예에 따르면, 기린의 목은 길게 늘어나고 대장장이 팔 근육은 강건해진다. 하지만 이러한 이점들은 자손에게 유전될 수 없다. <획득형질>은 다음 세대를 구성할 유전물질을 변형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 그런데 문화적 변화는 이와는 정반대로, 근본즉어로 라마르크적 방법을 따른다. 한 세대가 얻은 문화적 지식은 모두 교육이라고 하는 고상한 이름을 가진 행위를 통해 직접 다음 세대로 전달된다. … 인류 문화의 유전만이 가진 독특한 라마르크적 유전이 인간의 역사에 자연의 다윈적 진화에는 없는 방향성과 축적 가능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pp.309-310


 

2007/07/30 17:15 2007/07/30 17:15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news.yahoo.com/s/nm/20070727/wr_nm/italy_lastsupper_theory_dc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linkid=467&articleid=2007072910583895780&newssetid=1270
2007/07/30 01:18 2007/07/30 01:18
TAGS


2007/07/29 11:04 2007/07/29 11:04
TAGS

Fast Betty Foal
수 2006 USA 갈색
전적:(0/0/0) 상금:0
DP:16,12,17,0,4  DI:2.75  CD:0.7
[ 0foals, 0sw AEI ]   [   6 ]
Cape Canaveral

흑 1996 USA  G3

4전(3,0,1)
128,640 USD
DI:2.76 CD:0.9
3 f, 0sw
Mr. Prospector
미스터프로스펙터
갈 1970 USA *+{BC} LSB

14전(7,4,2)
112,171 USD
1195 f, 244sw 4.17
Raise A Native
레이즈어내티브
밤 1961 USA {B} SW
833 f, 78sw 2.36
Native Dancer
회 1950 USA {IC} G1
Raise You
밤 1946 USA {*} SW
Gold Digger
골드디거
갈 1962 USA {*} SW
12 f, 7 w, 3 sw
Nashua
갈 1952 USA *{IC} LS
Sequence
흑 1946 USA {*DC} SW
Seaside Attraction

갈 1987 USA  G1

12전(4,0,0)
272,541 USD
5 f, 5 w, 4 sw
Seattle Slew
씨애틀슬루
흑 1974 USA *+{BC} LSB
1067 f, 112sw 3.81
Bold Reasoning
흑 1968 USA {Q} G1
My Charmer
갈 1969 USA {*DC} SW
Kamar

1976 CAN  SW
9 f, 7 w, 4 sw
Key To The Mint
갈 1969 USA +{BC} LB
Square Angel
갈 1970 CAN {*} G1
Fast Betty

흑 1999 USA  Unr

미전(0,0,0)
0
DI:2.34 CD:0.45
1 f, 0 w, 0 sw
Dixieland Band
딕시랜드밴드
갈 1980 USA *[I 1500] LS

24전(8,3,4)
441,320 USD
1060 f, 103sw 2.18
Northern Dancer
노던댄서
갈 1961 CAN *+{BC} LSB
635 f, 147sw 5.10
Nearctic
흑 1954 CAN {Q} SW
Natalma
갈 1957 USA {*DC} SP
Mississippi Mud
미시시피머드
갈 1973 USA  G1
11 f, 4 w, 1 sw
Delta Judge
흑 1960 USA  SW
Sand Buggy
회 1963 USA  w
Spiritofpocahontas

흑 1991 USA  GP

10전(1,2,0)
65,918 USD
5 f, 4 w, 1 sw
Alleged
얼레지드
갈 1974 USA [P] G1
949 f, 100sw 2.44
Hoist The Flag
갈 1968 USA +{BI} LB
Princess Pout
갈 1966 USA  SW
Adam's Angel

흑 1978 USA  w
12 f, 11 w, 1 sw
Halo
흑 1969 USA *+{BC} LSB
Abandon
1970 USA 
 근친교배 Inbreeding  계통교배  부마계보  모마계보
 4Sx5D 네티브댄서 Native Dancer 1950 USA
 
 
 
생산자(Breeder) : Robert B. Berger(Kentucky)
마주(Owner) : 윤흥열

Pedigree by www.exhorse.co.kr
2007/07/28 11:27 2007/07/28 11:27
TAGS ,

와일드앤시덕티브자마
수 2007 KOR 갈색
전적:(0/0/0) 상금:0
DP:8,9,23,4,0  DI:1.9  CD:0.5
[ 0foals, 0sw AEI ]   [   6 ]
Montbrook

흑 1990 USA {1280} G3

8전(5,0,1)
373,728 USD
DI:3 CD:0.78
223 f, 22sw 2.09
Buckaroo
벅커루
갈 1975 USA *{BI} LS

18전(5,5,1)
138,604 USD
523 f, 29sw 2.06
Buckpasser
벅패서
갈 1963 USA +{C} LB
313 f, 35sw 3.94
Tom Fool
갈 1949 USA +{IC} LB
Busanda
검 1947 USA {*DC} G1
Stepping High

갈 1969 USA {*} w
17 f, 15 w, 2 sw
No Robbery
갈 1960 USA  SW
Bebop
갈 1957 FR {*} SP
Secret Papers

흑 1982 USA  W

5전(1,0,0)
13,200 USD
6 f, 6 w, 2 sw
Jet Diplomacy

흑 1975 USA  SW
82 f, 5sw 1.40
Explodent
갈 1969 USA [C] DP
Jet To Rule
1967   unpl
Attache Case

1970 USA  W
12 f, 7 w, 1 sw
Diplomat Way
갈 1964 USA  G1
Old Bess
밤 1948 USA  unpl
와일드앤시덕티브
WILD AND SEDUCTIVE
흑 1998 USA  6

미전(0,0,0)
0 USD
DI:1.68 CD:0.46
1 f, 0 w, 0 sw
Wild Again
와일드어게인
흑 1980 USA *[C 1700] LS

28전(8,7,4)
2,204,829 USD
921 f, 85sw 2.43
Icecapade
아이스캐페이드
회 1969 USA {BC} DP
565 f, 73sw 2.36
Nearctic
흑 1954 CAN {Q} SW
Shenanigans
회 1963 USA {*} W
Bushel-n-peck

갈 1958 USA  G3
12 f, 8 w, 1 sw
Khaled
흑 1943 GB *{I} LS
Dama
1950 GB  W
Private Seductress

흑 1992 USA  SP

전(3,0,0)
71,470 USD
1 f, 0 w, 0 sw
Private Account
프라이빗어카운트
갈 1976 USA *[S 1750] LS
588 f, 61sw 3.22
Damascus
갈 1964 USA *{IC} LS
Numbered Account
갈 1969 USA {*DC} G2
In Full Cry

흑 1987 USA  GP
1 f, 0 w, 0 sw
Seattle Slew
흑 1974 USA *+{BC} LSB
In Hot Pursuit
갈 1971 USA  G3
 근친교배 Inbreeding  계통교배  부마계보  모마계보
 3Sx5D 벅패서 Buckpasser 1963 USA
 4Dx5S 니아크틱 Nearctic 1954 CAN
 
 
생산자(Breeder) : 트리플크라운(오상철), 제주
마주(Owner) : 오상철


Pedigree by www.exhorse.co.kr

2007/07/28 05:20 2007/07/28 05:20
TAGS ,

손오공II

2007/07/28 04:25 / Horse Racing/Pedigree
손오공II Son O Gong
수 2005 USA 회색
전적:(0/0/0) 상금:0WON
DP:9,10,3,4,1  DI:3.31  CD:0.84
[ 0foals, 0sw AEI ]   [   6 ]
Buddha
붓다
회 1999 USA  G1

4전(3,0,0)
489,600 USD
DI:1.94 CD:0.4
2 f, 0sw
Unbridled's Song
언브라이들송
회 1993 USA {1600} G1

12전(5,4,0)
1,311,800 USD
620 f, 44sw 2.04
Unbridled
언브라이들
갈 1987 USA [S] G1
566 f, 43sw 2.86
Fappiano
갈 1977 USA *{IC} LS
Gana Facil
밤 1981 USA {DC}
Trolley Song

회 1983 USA {1800} w
12 f, 4 w, 1 sw
Caro
회 1967 IRE *{IC} LS
Lucky Spell
1971 USA  G3
Cahooters

회 1989 USA  Unr

미전(0,0,0)
0
7 f, 5 w, 1 sw
Storm Cat
스톰캣
흑 1983 USA *[I 1326] LS
1139 f, 141sw 3.62
Storm Bird
갈 1978 CAN [I 1400] G1
Terlingua
밤 1976 USA {DC} G2
Puss In Cahoots

1973 USA  W
13 f, 7 w, 1 sw
The Axe
회 1958 USA {Q} G1
Beaufix
갈 1966 USA  W
Ruby Shoes
루비슈즈
갈 1998 CAN  SW

11전(3,0,0)
182,714 USD
DI:7.77 CD:1.42
1 f, 0 w, 0 sw
Highland Ruckus

밤 1985 CAN  G3

30전(10,6,6)
484,308 USD
0 f, 0sw
Bold Ruckus
볼드라커스
흑 1976 USA *[B 1162] LS
647 f, 65sw 2.41
Boldnesian
갈 1963 USA +{Q} LB
Raise A Ruckus
흑 1965 USA  Unr
Arctic Vixen

갈 1978 CAN  w
10 f, 6 w, 2 sw
Victoria Park
갈 1957 CAN + LB
Arctic Fancy
1970 CAN  W
La Vera

갈 1978 USA  w

73전(8,9,13)
134,904 USD
1 f, 0 w, 0 sw
Bold Commander
볼드코멘더
갈 1960 USA  SW
384 f, 30sw 1.74
Bold Ruler
흑 1954 USA *{BI} LS
High Voltage
회 1952 USA {*} G1
Gungadindin

갈 1971 USA  SP
1 f, 0 w, 0 sw
Gun Bow
갈 1960 USA  G1
Dinner Topic
1963 USA  Unr
 근친교배 Inbreeding  계통교배  부마계보  모마계보
 4Dx5D 볼드룰러 Bold Ruler 1954 USA
 
 
 
생산자(Breeder) : Hill 'N' Dale Farm(Kentucky)
마주(Owner) : 김재영

Pedigree by www.exhorse.co.kr

2007/07/28 04:25 2007/07/28 04:25
TAGS ,

Oprah tops list of highest paid TV stars

Today at 9:12 am

Talk might be cheap, but Oprah is not, topping a list of the highest-paid television stars in the United States.

Oprah Winfrey, host and supervising producer of "The Oprah Winfrey Show," earns an estimated $260 million a year, according to a list in TV Guide magazine's July 23 issue. Music producer Simon Cowell, the blunt and often contentious British judge of "American Idol," placed a distant second to Winfrey, with $45 million for his role on the Fox network's smash hit talent show and other projects.

Courtroom chief Judge Judy (Judith Sheindlin), CBS News anchor Katie Couric and "Scrubs" actor Zach Braff round out the top five.

The list breaks down star salaries by category -- prime-time TV, daytime, cable and news with a partial listing below:

TOP FIVE (all salaries are per year)

Oprah Winfrey ("The Oprah Winfrey Show"): $260 million

Simon Cowell ("American Idol"): $45 million

Judge Sheindlin ("Judge Judy"): $30 million

Katie Couric ("CBS Evening News Anchor"): $15 million

Zach Braff ("Scrubs"): $6.3 million

NETWORK PRIME TIME (all salaries are per episode)

William Petersen ("CSI"): $500,000

Charlie Sheen ("Two and a Half Men"): $350,000

Mariska Hargitay ("Law & Order: SVU"): $350,000

Chris Meloni ("Law & Order: SVU"): $350,000

Hugh Laurie ("House"): $300,000

Julia Louis-Dreyfus ("New Adventures of Old Christine"): $225,000

Ellen Pompeo ("Grey's Anatomy"): $200,000

Eva Longoria ("Desperate Housewives"): $200,000

DAYTIME (all salaries are per year)

Judge Judy: $30 million

Bob Barker: $10 million

Maury Povich (per year plus profits): $7 million

Ellen DeGeneres: $5 million

Jerry Springer: $3 million - 4 million

Tyra Banks: $3.5 million

NEWS ANCHORS (all salaries are per year)

Katie Couric ("CBS Evening News" anchor): $15 million

Matt Lauer (NBC "Today" co-anchor): $12 million

Meredith Vieira (NBC "Today" co-anchor): $10 million

2007/07/26 03:07 2007/07/26 03:07

2007.07.25

2007/07/25 20:14 / My Life/Diary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7/07/25 20:14 2007/07/25 20:14
TAGS


I'd Be Surprisingly Good For You

2007/07/25 08:09 2007/07/25 08:09

Notre Dame de Paris

2007/07/25 05:54 / My Life/Diary
 
Le Temps des Cathedrale (Gringoire)


Belle (Quasimodo - Frollo - Phoebus)
2007/07/25 05:54 2007/07/25 05:54

2007.07.19

2007/07/19 18:01 / My Life/Diary

오지랖을 좁히자.
내가 앞으로 삼십년간 개지랄을 하건,
산 속에서 도를 닦던
세상은 그저
Let it be.

2007/07/19 18:01 2007/07/19 18:01
TAGS

2007.07.19

2007/07/19 05:49 / My Life/Diary
A는 하루에 팔굽혀펴기를 50개씩 해왔다. 조금씩 양을 늘려간 그는 이제 그냥 50개, 주먹을 쥐고 50개, 손가락을 펴고 50개씩 총 150개를 한다. A는 서서히 운동에 중독이 되었다. 나약한 사람의 욕심은 한이 없다. A는 이제 아침 150개, 점심 150개, 저녁 150개씩 총 450개를 하려 한다. A는 자기가 왜 팔굽혀펴기를 시작했는 지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본다. 그러나 아무 것도 기억할 수 없다. 태초부터 팔굽혀펴기를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그렇게 생각하니 마음이 편안해진다. 수단이 목적이 되었다. A는 분명 어떤 올바르고 건설적인 목적이 있었음을 확신한다. 그렇지 않았다면 팔굽혀펴기 갯수가 늘어났을 리도 없고, 자신이 이렇게까지 열심히는 아니었을 테니까. A가 모르는 이상, 아무도 A가 왜 팔굽혀펴기를 시작했는 지 알 수 없다.

누군가는 기실 A가 팔굽혀펴기 갯수를 늘려나갈 수 있었던 요인은 근력의 강화가 아니었다고 말한다. 반복된 연습으로 팔의 근력을 늘이는 대신, 체중을 줄여나간 것이다라고. 그러나 또 다른 이는 팔굽혀펴기를 함으로써 A의 체중이 줄 가능성을 생각한다. 또는 체중을 줄여봐야 팔굽혀펴기 횟수를 늘일 수는 없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래서 너무나 자연스럽게도 우리의 논쟁은 시작된다. 그러나 아무도 A가 왜 팔굽혀펴기를 시작했는 지 알 수 없다.

헬스클럽 관장이자 운동생리학 박사 학위를 갖고 있는 모씨는 이를 일컬어 A가 계획한 고도의 공작임을 천명한다. 소모적인 논쟁거리를 만들어 대중들을 현혹하고 있다는 것이다. 모씨는 생각한다. 자신이 헬스클럽 관장이며 운동생리학 박사 학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적확히 포착할 수 있었다고. 모씨 주변에는, 과연 헬스클럽 관장이야!, 운동생리학적으로 일리가 있는 말이야! 라고 무릎을 탁치며 눈을 반짝이는 사람들이 늘 존재해왔다. 이제 사람들은 헬스클럽으로 몰려들어 모씨의 강의를 듣는다.

팔굽혀펴기 450개를 아침 점심 저녁으로 해내는 A는 이제 더 이상 자신이 팔굽혀펴기를 시작한 이유를 생각하지 않는다. 생각이 나지도 않을 뿐더러 A가 팔굽혀펴기를 시작한 이유를 그 누구도 묻지 않기 때문이다. A는 생각한다. 도대체 동기가 어떻든 무슨 상관이란 말인가? 이제 나는 팔굽혀펴기를 450개나 할 수 있는데! 이제 A는 아침 점심 저녁으로 300개씩 총 900개에 도전한다.

그래서 A는 죽게 된다.

왜 갑자기 A가 죽는가?
왜 갑자기 A가 죽으면 안 되는가?

죽음에는 이유가 없다. 이유는 사는 데 필요할 뿐이다. 사는 이유를 모르기 때문에 죽음에서 이유를 찾으려 한다. 이유 없는 죽음은 용납되지 않는다. 그러나 왜 태어났는 지를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한 사람의 삶은, 죽고 나면 태어난 이유가 된다. 아무 이유 없이 죽는다는 것은 아무 이유 없이 태어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A가 모르는 이상, 아무도 A가 왜 팔굽혀펴기를 시작했는 지 알 수 없다.
2007/07/19 05:49 2007/07/19 05:49

막강해자마 (한♂) 2007

Dosage Profile B I C S P
5 0 6 0 1
Dosage Index : 2.0 Center of Distribution : 0.66
근교계수 : 0.39%

야시마저팬
{Q}
FORTY NINER
{BC}
MR. PROSPECTOR
{B}
RAISE A NATIVE
NATIVE DANCER
RAISE YOU
{R}
GOLD DIGGER
NASHUA
SEQUENCE

FILE
{CP}
TOM ROLFE
RIBOT
POCAHONTAS
{R}
CONTINUE
DOUBLE JAY
COURTESY

BIG DREAMS

GREAT ABOVE

MINNESOTA MAC
ROUGH′N TUMBLE
COW GIRL

TA WEE
INTENTIONALLY
ASPIDISTRA

DOLPHINS DREAM

NEW PROSPECT
NEVER BEND
HASTY ACT

GREEN DOLPHIN
JOHNS JOY
FLY BYE BABE

막강해

HONOUR AND GLORY
{Q}
RELAUNCH
{BC}
IN REALITY
INTENTIONALLY
MY DEAR GIRL

FOGGY NOTE
THE AXE
SILVER SONG

FAIR TO ALL

AL NASR
LYPHARD
CARETTA

GONFALON
FRANCIS S.
GRAND SPLENDOR

NORTHWOOD DANCER
{Q}
ALZAO
{C}
LYPHARD
NORTHERN DANCER
GOOFED

LADY REBECCA
SIR IVOR
POCAHONTAS

PRIBOR
{Q}
PRIVATE ACCOUNT
DAMASCUS
NUMBERED ACCOUNT

BITTER BOREDOM
NEARCTIC
SLAPTON SANDS
근친교배
  * POCAHONTAS 5S X 5D   * INTENTIONALLY 5S X 5D
   LYPHARD 5D X 4D  
Pedigree by KRA 말등록원
2007/07/19 02:03 2007/07/19 02:03
TAGS ,


카라오케자마 (한♀) 2007

Dosage Profile B I C S P
3 3 11 2 1
Dosage Index : 1.35 Center of Distribution : 0.25
근교계수 : 0.78%

OLMODAVOR
{Q}
A.P. INDY
{BC}
SEATTLE SLEW
{Q}
BOLD REASONING
BOLDNESIAN
REASON TO EARN
{R}
MY CHARMER
POKER
FAIR CHARMER
{R}
WEEKEND SURPRISE
{IC}
SECRETARIAT
BOLD RULER
SOMETHINGROYAL
{R}
LASSIE DEAR
BUCKPASSER
GAY MISSILE

CORRAZONA

EL GRAN SENOR
{BC}
NORTHERN DANCER
NEARCTIC
NATALMA
{R}
SEX APPEAL
BUCKPASSER
BEST IN SHOW

HEARTBREAK
{SP}
STAGE DOOR JOHNNY
PRINCE JOHN
PEROXIDE BLONDE

ROYAL FOLLY
TOM FOOL
GOLDEN SARI

카라오케

COZZENE
{IC}
CARO

FORTINO
GREY SOVEREIGN
RANAVALO

CHAMBORD
CHAMOSSAIRE
LIFE HILL

RIDE THE TRAILS
{C}
PRINCE JOHN
PRINCEQUILLO
NOT AFRAID

WILDWOOK
SIR GAYLORD
BLUE CANOE

WICHITOZ
{Q}
AFFIRMED
{C}
EXCLUSIVE NATIVE
RAISE A NATIVE
EXCLUSIVE

WON′T TELL YOU
CRAFTY ADMIRAL
SCARLET RIBBON

RUBY SLIPPERS
{CS}
NIJINSKY
NORTHERN DANCER
FLAMING PAGE

MOON GLITTER
IN REALITY
FOGGY NOTE
근친교배
  * NORTHERN DANCER 4S X 5D   * PRINCE JOHN 5S X 4D
   BUCKPASSER 5S X 5S
Pedigree by KRA 말등록원


카라오케 Caraoke
암 2003 USA 회색
전적:미(0/0/0) 상금:0
DP:8,7,27,3,18  DI:0.86  CD:-0.22
[ 0 foals, 0 rnrs, 0 wnrs, 0 sw ]   [   6 ]
Cozzene
코제네
회 1980 USA *[P] LS

24전(10,5,5)
978,152 USD
DI:1.71 CD:0.32
764 f, 67sw 2.53
Caro
카로
회 1967 IRE *{IC} LS

19전(6,5,2)
373,040 USD
599 f, 78sw 3.26
Fortino
포티노
회 1959 FR  SW
318 f, 24sw 1.89
Grey Sovereign
회 1948 GB {B} DP
Ranavalo
갈 1954 FR  w
Chambord

밤 1955 GB {*} SW
17 f, 8 w, 1 sw
Chamossaire
밤 1942 GB * LS
Life Hill
갈 1940 GB {*} w
Ride The Trails

갈 1971 USA  Unr

미전(0,0,0)
0
8 f, 7 w, 4 sw
Prince John
프린스존
밤 1953 USA +{C} LB
553 f, 55sw 2.44
Princequillo
갈 1940 GB *+{IS} LSB
Not Afraid
흑 1948 USA {*} Unr
Wildwook

갈 1965 USA  SW
13 f, 10 w, 1 sw
Sir Gaylord
흑 1959 USA {IC} G1
Blue Canoe
갈 1958 USA  w
Wichitoz

1997 USA 

전(0,0,0)
0
DI: CD:
0 f, 0 w, 0 sw
Affirmed
어펌드
밤 1975 USA [C] G1

29전(22,5,1)
2,393,818 USD
840 f, 86sw 2.44
Exclusive Native
익스클루시브내티브
밤 1965 USA *{C} LS
507 f, 66sw 3.65
Raise A Native
밤 1961 USA {B} SW
Exclusive
밤 1953 USA {*} w
Won't Tell You

갈 1962 USA {*DC} w
13 f, 10 w, 6 sw
Crafty Admiral
갈 1948 USA +{Q} LB
Scarlet Ribbon
갈 1957 USA  w
Ruby Slippers

회 1982 USA  w

14전(5,0,2)
83,760 USD
12 f, 8 w, 2 sw
Nijinsky
니진스키
갈 1967 CAN *+{CS} LSB
851 f, 155sw 4.71
Northern Dancer
갈 1961 CAN *+{BC} LSB
Flaming Page
갈 1959 CAN {*DC} G1
Moon Glitter

회 1972 USA  SW
8 f, 5 w, 1 sw
In Reality
갈 1964 USA +{BC} LB
Foggy Note
회 1965 USA  SW
 근친교배 Inbreeding  계통교배  부마계보  모마계보
  생산자(Breeder) : Wertheimer&Frere(Kentucky)
마주(Owner) : 한국경마축산고교
Pedigree by www.exhorse.co.kr
2007/07/19 00:46 2007/07/19 00:46
TAGS ,

운세

2007/07/18 22:50 / Other Scraps/Articles
봄 석 달의 운수로는 반드시 기쁜 일이 있을 것이니 분주하지 않으면 시간을 허비하여 후회가 따를 것입니다. 움직이면 모든 것이 다 재물이니 시간을 아끼시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봄이 지나면 연말 까지는 구설의 위험이 있으니 제3자의 일에 지나치게 관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나의 일이 아니라 남의 일로 인한 구설이니 공연히 남의 일에 참견하면 득이 되는 것이 없을 것입니다. 사람을 사귀며 술자리를 자주 하시면 좋습니다. 살아갈 길이 나와 내 주변에 공히 존재하니 내가 힘들면 도와줄 이가 주변에 있을 것입니다. 집안이 평온하니 마음에 평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씨, 고씨, 공씨, 김씨, 박씨, 염씨, 유씨, 육씨, 조씨, 주씨, 차씨, 최씨 성을 가진 이가 도와주리니 가까이 사귀면 도움을 얻어 일을 쉽게 풀 수 있을 것입니다


07월(정미, 丁未)은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되는 달입니다. 새로운 기회의 시기이기도 합니다. 능력 발휘가 또한 잘 되는 달이니 기회를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마음이 다소 답답한 달이네요. 위기가 오면 크게 느껴지는 달입니다. 하지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의외로 가까이 있습니다. 재정적인 문제라면 ㅇ 성씨나 ㄱ 성씨에게 부탁을 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결과나 해법이 있을 것입니다. 행동하지 않으면 큰 어려움이 되지만 실천에 옮기면 그리 어려운 문제가 아닙니다. 결자해지 라는 말이 있습니다. 나서서 해결하면 막힐 것이 없으니 직접 해결하세요. 가정이나 집안의 문제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08월(무신, 戊申)은 유독 흐름이 좋은 달입니다. 어려움이 생겨도 전화 위복이 되는 달이니 운의 흐름상으로는 부족함이 전혀 없는 달입니다. 활용을 많이 하셔야 후회가 없습니다.

연인이나 배우자와 다툼이 있는 시기군요. 사소한 실수나 오해가 원인입니다. 남의 탓을 하지말고 본인의 탓이다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인연은 좋지 않으니 의논해야 할 일이 있으면 이미 알고 있는 가까운 지인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무모한 제의를 받으면 일단은 거절하는 것이 좋으며 짝사랑이나 프로포즈는 이번 달은 무모하게 도전하지 마십시오. 제3자의 일에 개입하면 구설이 따르니 이 또한 경계하셔야 합니다.


09월(기유, 己酉)은 주변에 도움을 많이 받는 달입니다. 혹은 도움을 주게 되는 달이군요. 두 가지 전부 좋은 결과로 이어지는 달이니 흐름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여명을 딛고 해가 중천으로 솟는 시기입니다. 모든 일이 분명해지니 마음이 한결 가볍습니다.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시기이군요.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더라도 결정은 본인의 의지를 많이 참고하세요. 판단에 실수가 없는 시기이므로 좋은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귀인의 기운이 있으니 분명 현명한 판단을 도울 것입니다. 가정에는 기쁜 일이 있을 것이니 집안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새로운 일들이 준비 될 것이니 만사형통 입니다. 어려움은 순간이고 경사는 앞으로 크게 일어날 것입니다.


이 밖에 무슨 일이 있어도 반드시 경계하고 조심해야 하는 달은 10월(경술, 庚戌) 입니다.

계획한 일이 차질이 생기는 시기군요. 중요한 계획이라면 미리 점검하시어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실수가 아니라 해결책이 없어 큰 곤란을 당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진행한 일이 있다면 직접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생각치 못한 일이니 미리 대비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돈을 빌려야 하는 경우라면 이번 달은 무리를 많이 하게 됩니다. 가급적 재물과 관계된 일이나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일에는 관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2007/07/18 22:50 2007/07/18 22:50

실버소닉레이디자마 (한♂) 2007

Dosage Profile B I C S P
2 5 5 0 0
Dosage Index : 3.8 Center of Distribution : 0.75
근교계수 : 0.00%

볼포니

CRYPTOCLEARANCE
{IC}
FAPPIANO
{BC}
MR. PROSPECTOR
RAISE A NATIVE
GOLD DIGGER

KILLALOE
DR. FAGER
GRAND SPLENDOR

NAVAL ORANGE
{BI}
HOIST THE FLAG
TOM ROLFE
WAVY NAVY
{R}
MOCK ORANGE
DEDICATE
ALABLUE

PROM KNIGHT

SIR HARRY LEWIS
{Q}
ALLEGED
HOIST THE FLAG
PRINCESS POUT

SUE BABE
MR. PROSPECTOR
SLEEK DANCER

DANCING PARTY
{IC}
DANZIG
NORTHERN DANCER
PAS DE NOM

IRISH PARTY
IRISH LANCER
PARTY FAVOR

실버소닉레이디

LOT O′ GOLD

LOTHARIO
{IC}
NASHUA
NASRULLAH
SEGULA

MON ANGE
TOM FOOL
TWO LEA

OLD GOLDIE

YOUNG EMPEROR
GREY SOVEREIGN
YOUNG EMPRESS

ALL GOLD
STAR KINGDOM
REGAL GOLD

KATRENIA

LICENSE TO STEAL

JAUNTY JOHN
JOHNS JOY
MODEST QUEEN

IF I CAN
ADMIRAL DRAKE
MISS ZENODA

NO TIEMPO

DR. KACY
NIGROMANTE
CHANSON FOLLE

SET THE TIME
OLDEN TIMES
YOUNG SET
근친교배
   MR. PROSPECTOR 4S X 5S    HOIST THE FLAG 4S X 5S



캔딜자마 (한♀) 2007

Dosage Profile B I C S P
6 4 8 0 0
Dosage Index : 3.5 Center of Distribution : 0.88
근교계수 : 0.00%

볼포니

CRYPTOCLEARANCE
{IC}
FAPPIANO
{BC}
MR. PROSPECTOR
RAISE A NATIVE
GOLD DIGGER

KILLALOE
DR. FAGER
GRAND SPLENDOR

NAVAL ORANGE
{BI}
HOIST THE FLAG
TOM ROLFE
WAVY NAVY
{R}
MOCK ORANGE
DEDICATE
ALABLUE

PROM KNIGHT

SIR HARRY LEWIS
{Q}
ALLEGED
HOIST THE FLAG
PRINCESS POUT

SUE BABE
MR. PROSPECTOR
SLEEK DANCER

DANCING PARTY
{IC}
DANZIG
NORTHERN DANCER
PAS DE NOM

IRISH PARTY
IRISH LANCER
PARTY FAVOR

캔딜

RAHY
{BC}
BLUSHING GROOM

RED GOD
NASRULLAH
SPRING RUN

RUNAWAY BRIDE
WILD RISK
AIMEE

GLORIOUS SONG
{BC}
HALO
HAIL TO REASON
COSMAH

BALLADE
HERBAGER
MISS SWAPSCO

FRENCH OPERA
{Q}
WILD AGAIN
{BC}
ICECAPADE
NEARCTIC
SHENANIGANS

BUSHEL-N-PECK
KHALED
DAMA

SENTIMENTAL SAGA

AKUREYRI
BUCKPASSER
ROYAL STATUTE

LA REINE ROUGE
KING′S BISHOP
SILVER BETSY
근친교배
   MR. PROSPECTOR 4S X 5S    HOIST THE FLAG 4S X 5S
Pedigree by KRA 말등록원
2007/07/18 18:39 2007/07/18 18:39
TAGS ,

라이크어우먼자마 (한♀) 2007

Dosage Profile B I C S P
11 3 12 0 0
Dosage Index : 3.33 Center of Distribution : 0.96
근교계수 : 0.20%

ALDEBARAN
{BC}
MR. PROSPECTOR
{B}
RAISE A NATIVE
{IC}
NATIVE DANCER
POLYNESIAN
GEISHA
{R}
RAISE YOU
CASE ACE
LADY GLORY
{R}
GOLD DIGGER
{IC}
NASHUA
NASRULLAH
SEGULA

SEQUENCE
COUNT FLEET
MISS DOGWOOD

CHIMES OF FREEDOM
{Q}
PRIVATE ACCOUNT
{IC}
DAMASCUS
SWORD DANCER
KERALA
{R}
NUMBERED ACCOUNT
BUCKPASSER
INTRIGUING
{R}
AVIANCE
{Q}
NORTHFIELDS
NORTHERN DANCER
LITTLE HUT

MINNIE HAUK
SIR IVOR
BEST IN SHOW

라이크어우먼

RAHY
{BC}
BLUSHING GROOM

RED GOD
NASRULLAH
SPRING RUN

RUNAWAY BRIDE
WILD RISK
AIMEE

GLORIOUS SONG
{BC}
HALO
HAIL TO REASON
COSMAH

BALLADE
HERBAGER
MISS SWAPSCO

LIKE A HAWK

SILVER HAWK
{C}
ROBERTO
HAIL TO REASON
BRAMALEA

GRIS VITESSE
AMERIGO
MATCHICHE

LIKE A TRAIN

GREAT SUN
BOLD RULER
DANDY PRINCESS

BOONE TAVERN
JESTER
MISS BEREA
근친교배
  * NASRULLAH 5S X 5D    HAIL TO REASON 5D X 5D

Pedigree by KRA 말등록원
2007/07/18 18:32 2007/07/18 18:32
TAGS ,

What Makes My Walker Different?

by Rose Miller
(reprinted from August 1993)
© Copyright 1999, Voice of the Tennessee Walking Horse, Lewisburg, Tennessee

Tennessee walking horses do possess one rather unique difference from most other horses. Stated simply. . . they have longer hind limbs than most horses that trot. I say "most" because we will see that some trotters have long hind limbs, some to their disadvantage, and some to their advantage, but not with the regularity of the walking horse. First, let's look at the three different types of hind limbs found on horses.

Type 1 is considered to be the best for most uses. When the horse is posed with his hind cannon vertical, a line dropped from his buttock to the ground should graze his hock and the hind cannon bone.

Type 2 has the vertical line dropped behind the vertical cannon bone. This type is found in draft horses.

Type 3 has the vertical line falling within or in front of the cannon bone.

This is found in pacers and gaited horses and is an important point for "all breed" judges to keep in mind, as horses with Type 3 hind limbs will stand either "camped out" or sickle hocked. The horse with sickle hocks is also predisposed to unsoundness, unless the hock is well formed and strongly supported with proper muscles and ligaments. Fortunately, most walkers seem to have inherited strong hocks, but too much of a sickle hock is not desirable.

There are several ways to have a long hind limb, and there are variables on the length of limb. This should be taken into consideration when breeding or buying a horse. With proper "walking conformation" the horse should gait, but do you need a long-striding show horse or a more compact using-horse? Let's see how these differences might work.

Basically the shorter, and therefore straighter the hind limb, the more easily it can deliver the thrust of the hind muscles downward to the ground.

The horse with the longer, crooked or Z shaped limbs, can more easily bring his hocks forward and track up, or overstride.

A walker with less length to his hind legs or less angulation will have less overstride; but he will perhaps be more functional as a horse used in ranch work, jumping, or speed and action events. The walker with the longer, more angulated hind legs can excel in the show ring or on park trails. This difference is seen in trotting breeds as well. The dressage athletes have longer hind limbs so they can extend at the trot, and an overstride at the walk is of value.

The jumpers, however, have shorter hind limbs so they can dig in, thrust, and jump. If you watched the Olympics, you likely noticed that the three day event horses did not perform the dressage patterns as smoothly or as excitingly as did the dressage horses. This is because the dressage stars have conformation conducive to forward stride and fluid movements, not the power necessary for three day eventing.

Now let's look at hind limb construction (as shown in Figure #1) from the hip down to the foot, and see how it works. The horse's pelvic length is measured from the hip joint to the point of the buttock. The larger the pelvis is, the larger can be the propulsive musculature and the more power the horse can produce. An old rule of thumb in conformation judging is that you should be able to divide the horse into thirds. The front one-third is from the point of the shoulder back to the elbow and withers; the back from the withers to the point of the hip another one-third, and from the point of hip to point of buttock is the other one-third. A horse with less than one-third of his body length in the pelvic area won't have the power to push the longer lower hind limbs under the horse as far or as easily as one with greater length and musculature. We also need to look at the pelvic slope. It should be moderately sloped, not tending toward flat, or the horse will "leave his hocks behind" as he travels, again not allowing our walker to stride up under himself.

The next area to look at is the femur, or thighbone. This is an extremely important link in the hind leg assembly. Think of the hind leg as a series of rod like links. First the femur, then the gaskin bone, then the cannon bone and pasterns. If these bones were hanging by themselves and set swinging, they would behave like a chain pendulum in which whatever the uppermost governing link does the rest of the links follow in the same manner.

A long first link, or femur would therefore set the leg in the slower, longer swing. This is part of what can give the walking horse the long slow ground covering stride that we all appreciate. This does not mean that a walking horse with lesser length of the femur won't gait, but it will be a shorter more rapid stride suitable for rougher riding or ranch work. Shorter femurs are desirable in trotting horses that are used in speed events or sprint racing. In a sprinter, long hind limbs prevent the thrust generated by the rump muscles from being delivered to the ground and is a disadvantage. Having a longer femur gives the walking horse longer hamstring muscles which should tie in low to the Achilles tendon. In a profile view of the rear legs, the hamstring muscles should flow down, making that part of the leg appear long. If it appears rounded and the notch in the profile from buttocks to hocks is deeply indented, he ties on high, the femur is short and so is the hamstring muscle. This will limit the forward movement of the hind leg.

The next link on the chain is the gaskin bone and muscle. The pelvic and femur length is often hard to see because of the muscles of the rear quarters, but the gaskin length is easy to see. This is the bone from the stifle to the hock. Most walkers have longer gaskins. However, we need to remember that if the femur isn't also long, the swinging leg pendulum won't produce the long slow stride we desire. If rightly proportioned, the longer gaskin and the long femur are desirable in our walkers. A long gaskin in most trotters is a disadvantage, some exceptions being horses used for dressage requiring extension of rear legs and saddlebreds. Walkers being used as trail horses in rough terrain or working ranch horses won't find a very long gaskin of benefit. These horses will do better having a gaskin and femur more near equal in length. Ideally, in the trotting pleasure horse, the femur is longer than the gaskin in length.

Next is the cannon bone. This bone should be short, so the horse's hocks are close to the ground. High hocks predispose the horse to "travel downhill" especially if they are quite a bit higher than his knees and he will have trouble getting his hocks up under himself, a very important thing to remember with our running walk. A good way to judge the length of cannon bone length is to compare it with the front cannon length. The hock should appear only a little higher than the knee. In the front leg, the upper arm should be longer than the cannon. It is considered good conformation to have low hocks in any riding horse.

In a visit to a standardbred training facility, I noticed that the pacers had gaskins longer or equal in length to long femurs; but in all the ones I saw, the hocks were set high, with relatively long cannon bones. It makes sense when you remember that for racing the pacers need a fast swinging of the hind legs, easier when the leg below the femur is more equally divided in length. This is not the long slow sweeping stride we desire in the walking horse.

In review of the Tennessee walker's long hind limb conformation, we see that the most correct way is to have one third of the horse's body length in pelvic length for power with a moderate slope, a long femur with it's accompanying long thigh and hamstring muscles to provide the long slow swing of his leg pendulum, a moderately long gaskin to give more overreach and short cannon bones enabling him to set his hocks under himself.

The front half of a walking horse has the same problems, faults and good points as our trotting friends. Here again, the use we have planned for our horses makes a difference in what we look for in conformation.

A horse has two bones in his shoulder, as shown in Figure #2. The scapula runs from the point of the withers to point of the shoulders. The humerus or arm bone goes from the point of the shoulders to point of the elbow. How these bones relate to each other determines how a horse moves in front. In talking about how a walker "moves out of the shoulder" we are most familiar with the scapula, or shoulder blade.

However, the humerus is very important and seldom talked about. It is capable of side to side movement, and also swings from back to front, raising or lowering the elbow. It determines the way a horse will fold or unfold the elbow, knee and fetlock joints. It determines the style or way of going of the front end of the horse.
The longer the humerus the more scope the horse will have. Scope is defined as the ability to move the elbow away from the body, either toward the front or to the side. Scope is a very desirable characteristic. To be considered long, the humerus must be at least 50% of the length of the scaupla. Better motion is seen with the length closer to 75%. The shorter the humerus, the more short gaited the horse will be, moving with short, stiff, choppy strides. In our walkers we must have this length to allow the forearm to extend forward. No matter what the length or angle of the shoulder, without a long humerus the horse can't roll out of the shoulders.

The steeper the resting angle of the humerus, the higher the horse can raise his knees. This is of obvious importance to those of us who want to show our horses. The most spectacular natural action is shown by horses with a moderately upright shoulder, around 55 degrees, and a long steep humerus. Hackneys and park horses are good examples. Since we like our walkers to have reach forward as well as natural upward action, the walker's shoulders should be more sloping, between a 45 and 50 degree angle. A very sloping angle of around 45 degrees is found in racing thoroughbreds and dressage stars who need great forward extension, but little knee action. A long upright humerus with a moderately sloping shoulder is what we need if we want natural elevation with as little fuss as possible.

A horse with a more horizontal humerus will have less natural ability for high action or tight folding. He will move with little elevation of his front legs and will have difficulty in raising his forearms to level and may hang his knees.

In order to have a rolling shoulder, the angle between the scapula and the humerus must be at least 90 degrees. Less shortens the forward movement of the whole shoulder. A shoulder slope of 45 degrees needs a humerus angle of 45 degrees to keep a 90 degree angle between. A shoulder angle of 50 degrees needs a 40 degree angle of the humerus.

Many walkers seem to fall into the category of medium angle of the humerus. They may not make high stepping show horses; but their movement will be pleasant. They would probably show well in western, trail pleasure and lite shod classes and be wonderful riding horses. Their shoulder angles are probably between 51 to 55 degrees with a humerus angle of between 39 to 35 degrees. Heavy shoes and other training methods will have less of an elevating effect on these horses.

The humerus with a low angle of 30 degrees or less has several disadvantages. If the angle between humerus and scapula are to be kept at 90 degrees, the shoulder will have to be quite steep, closer to 60 degrees. The shoulder will be long in order to join with the low humerus and this will push the elbow back too far. This results in the horse being "pigeon breasted" with two much of the horses sternum being visible in a side view. This makes the horse heavy in front and he definitely will have trouble going in a balanced way. He will feel like he is traveling downhill, and no training method will be able to get him to pick up his front feet like a show horse. A horse with this conformation will have a humerus angle of around 30 degrees or less. If the shoulder is less than 60 degrees or more sloping, he is in even more trouble because his shoulder isn't open 90 degrees and his range of movement is further constricted.

By looking at the resting angle of the humerus, you can get an excellent idea of how the horse will carry his head. Low humerus, low head, high humerus, high head. By studying the angle of the shoulder or scapula, you can get an idea of how much the horse will extend his front legs. A line drawn from the point of withers through the point of shoulders and on to the ground will show the farthest a horse can extend. This is seen easily in a trotting horse at the extended trot and in a galloping stride. In a walking horse it is harder to see since he uses a more up-and-down front leg movement, but it works the same way - a steeper shoulder, the less forward movement, a more sloped shoulder the more extension.

We see that there are many variations of the shoulder construction, and the resulting movement of the horse. In order to have a very good horse, both the front and the back of the horse need to work in a balanced manner. A horse can stride in front only as far as his hindquarters are capable of pushing him, but a short reach in front will limit a powerful thrust from behind.

By applying these principles of conformation, you can choose the horse you want for the purpose you have and avoid the horse with conformation likely to be unsound and cause him to travel in an unbalanced manner.

http://www.twhbea.com/Voice/Features/walkerDifferent.htm

2007/07/15 13:15 2007/07/15 13:15
TAGS ,

From

June 1, 2007

10 bizarre sights in Google Street View

Drive around America's biggest cities in a black VW Beetle with a huge panoramic camera bolted to the roof, and you're sure to see something unusual along the way

 

The Google Street View camera van captured all kinds of street life - now bloggers are hunting for the most entertaining sights - like these two distracted men in San Francisco

Without any context or timeline, it's hard to tell exactly what you're seeing in the extraordinary panoramic images captured by Google's magic van. But in the days since the service was launched, numerous blogs have appeared, linking to the most interesting sights. Here are a selection found at Google Sightseeing, Steetviewr, and Threat Level.

1. Someone apparently climbing over a fence in San Francisco

2. Borat peeking out of a window in San Jose, California

3. The already infamous 'Hot Babes' poster van driving alongside the Google truck in Las Vegas

4. A girl bending over, and two guys watching her...

5. Ambulance driver stops for a sandwich

6. A canine disagreement

7. Strange, headless figures next to what looks like a newly dug grave

8. Giant robot attack

9. The alien invasion begins

10 The moment when the Google van stopped for lunch, and the road takes a detour in the McDonald's car park


Contact our advertising team for advertising and sponsorship in Times Online, The Times and The Sunday Times.

ⓒ Copyright 2007 Times Newspapers Ltd.

This service is provided on Times Newspapers' standard Terms and Conditions. Please read our Privacy Policy.To inquire about a licence to reproduce material from Times Online, The Times or The Sunday Times, click here.This website is published by a member of the News International Group. News International Limited, 1 Virginia St, London E98 1XY, is the holding company for the News International group and is registered in England No 81701. VAT number GB 243 8054 69.

2007/07/15 12:03 2007/07/15 12:03

2007.07.15

2007/07/15 11:40 / My Life/Diary

태풍 구경도 못했다.

2007/07/15 11:40 2007/07/15 11:40
TAGS

2007.07.13

2007/07/13 21:11 / My Life/Diary

바람이 분다.
태풍이 온다.
생각나는 영화가 있다.

더워,
태풍의 이름은
마니.
왠지 많이...

2007/07/13 21:11 2007/07/13 21:11
TAGS

FUKUSHIMA 11R

THE RADIO NIKKEI SHO


July 1, 2007, 1800m, Turf Firm, Fine
MIX SD, Handicap, 3-Year-Olds, Open Class, Value of race: 76,830,000 Yen

FP Bk Hs Horse Sex
Age
Weight
(Kg)
Position Finish
(1/10s)
Margin Win
Fav
Win
Odds
1c 2c 3c 4c
1st 7 13 Roc de Cambes(NZ)
C3
52.0 3 3 2 1 1:47.7
2 5.0
2nd 4 7 Screen Hero(JPN)
C3
54.0 6 9 9 8 1:47.9 1 1/2 14 62.6
3rd 3 6 Excuse(JPN)
F3
56.0 9 10 7 4 1:48.0 1/2 4 7.2
4th 8 16 Bubble with a Run(JPN)
C3
52.0 6 6 2 4 1:48.0 NS 11 36.2
5th 1 2 Tosen Archer(JPN)
C3
53.0 16 16 16 16 1:48.1 3/4 15 74.3
6th 2 4 Clan Emblem(JPN)
C3
56.0 4 5 9 4 1:48.2 NK 1 4.6
7th 2 3 High Society(JPN)
C3
56.0 12 10 7 8 1:48.2 NS 3 6.6
8th 8 15 A Shin Dardman(JPN)
C3
53.0 14 13 14 12 1:48.2 NK 7 12.2
9th 3 5 Emmy's Smile(JPN)
F3
54.0 6 6 9 8 1:48.3 NK 8 17.7
10th 6 11 Muramasano Yoto(JPN)
C3
54.0 12 13 9 12 1:48.3 NS 10 33.8
11th 7 14 Showa Modern(JPN)
C3
54.0 4 4 2 2 1:48.3 NK 12 38.7
12th 5 9 Galvanic(JPN)
C3
53.0 14 15 15 12 1:48.4 NK 5 7.6
13th 4 8 Meiner Rampage(JPN)
C3
53.0 1 2 1 2 1:48.5 3/4 16 138.8
14th 5 10 Gold Aguli(JPN)
C3
57.0 9 10 9 12 1:48.5 HD 9 31.7
15th 6 12 Feather Cape(JPN)
C3
54.0 9 8 2 8 1:48.6 3/4 6 8.6
16th 1 1 Let It Ride(JPN)
C3
53.0 2 1 2 4 1:48.8 3/4 13 62.1

Pas.tm(1/10s.)
12.6 - 24.1 - 35.4 - 47.6 - 60.0 - 72.3 - 83.9 - 95.5 - 107.7
Lap tm(1/10s.)
12.6 - 11.5 - 11.3 - 12.2 - 12.4 - 12.3 - 11.6 - 11.6 - 12.2

FP Horse Sire
Dam
Dam's sire
Dam's dam
Jockey
Trainer
Owner
Breeder
1st Roc de Cambes(NZ) Red Ransom
Fairy Lights
Fairy King
Gay Fantastic
Yuichi Shibayama
Noriyuki Hori
Kazumi Yoshida
Karreman Bloodstock Ltd
2nd Screen Hero(JPN) Grass Wonder
Running Heroine
Sunday Silence
Dyna Actress
Syu Ishibashi
Susumu Yano
Teruya Yoshida
Shadai Farm
3rd Excuse(JPN) Boston Harbor
Christiecat
Majestic Light
Toll Booth
Hiroshi Kitamura
Kazuo Fujisawa
Shigeyuki Okada
Big Red Farm
4th Bubble with a Run(JPN) Bubble Gum Fellow
Five A.One
Hunting Hawk
Sanyo Gerant
Daisaku Matsuda
Katsumi Minai
Kazushige Kobayashi
Fujiwara Farm
5th Tosen Archer(JPN) Barathea
Interruption
Zafonic
Intermission
Yutaka Yoshida
Ryuji Okubo
Takaya Shimakawa
Shadai Farm
6th Clan Emblem(JPN) War Emblem
Azusa Yumi
Sunday Silence
First Class
Hayato Yoshida
Takahisa Tezuka
Sunday Racing Co. Ltd.
Northern Farm
7th High Society(JPN) French Deputy
Queen Maud
Akarad
Modiyna
Masayoshi Ebina
Futoshi Kojima
Shadai Race H.
Shadai Farm
8th A Shin Dardman(JPN) Dance in the Dark
Eishin McAllen
Woodman
Ladanum
Yoshitomi Shibata
Ryuji Okubo
Hirotsugu Hirai
Eishin Bokujo
9th Emmy's Smile(JPN) Agnes Tachyon
Hemisphere
White Muzzle
Grey Eminence
Hiroyuki Uchida
Ryuuichi Degawa
Teruya Yoshida
Shadai Farm
10th Muramasano Yoto(JPN) King Halo
Feste Romane
Hector Protector
Blossoming Beauty
Junichi Kobayashi
Kazuo Naito
K.Arai
Shoichi Okamoto
11th Showa Modern(JPN) Air Jihad
Yume Shibai
Tony Bin
Yodo Senryo
Takuya Ono
Hiroaki Sugiura
Keiichi Yamagishi
Shadai Farm
12th Galvanic(JPN) Agnes Tachyon
Gaiety Girl
Nijinsky
Kiss
Eiji Nakadate
Mikio Matsunaga
North Hills Management Co. Ltd.
North Hills Management
13th Meiner Rampage(JPN) Zenno El Cid
Pre Active
Golden Pheasant
Sakura Kenran
Tomoharu Bushizawa
Ryuichi Inaba
K.Thoroughbred Club Ruffian
Kazuhisa Koyahata
14th Gold Aguli(JPN) Tanino Gimlet
Touch of Gold
Hector Protector
Dyna Touch
Masaki Katsuura
Hirofumi Toda
Star Horsemen's Club
Shadai Farm
15th Feather Cape(JPN) King Halo
Epsom Tiara
Tosho Boy
Epsom Crane
Katsuharu Tanaka
Kunihide Matsuda
Kaneko Makoto Holdings Co. Ltd.
Kazuaki Tsuji
16th Let It Ride(JPN) New England
Young Dahlia
Rivlia
Luck Omega
Issei Murata
Yoshinori Muto
Yasuhiro Honda
Atsushi Motosu


2007/07/13 00:14 2007/07/13 00:14


Playing Love, Ennio Morricone
(피아니스트의 전설 中)
2007/07/12 14:16 2007/07/12 14:16

2007.07.10

2007/07/10 15:37 / My Life/Diary

이곳엔 반음양 사진이 없다.

요 며칠간 방문자 수가 급격히 늘어나길래 리퍼러 기록을 살펴보니,
반음양, 반음양 사진, 사방지 등의 검색어가 올라와 있다.

이 블로그에 관련 문서는 단 하나가 있을 뿐이고,
그것은 최근 발견된 반음양 인간의 유전 연구에 대한 사설과, 그 속에
과거 우리 역사에 나타난 반음양 인간(추정) 이야기가 소개돼 있는 것이다.

무엇을 바라고 반음양에 관한 검색어를 때려서 이곳을 찾는 지는 알 수 없으나
나는 뭐 아직 트랜섹슈얼에 깊게 관심을 가질 만한 변태 수준까지는 이르지 못했으므로 (노력중, 나는 하리수의 섹시함을 모른다.)
여기서는 뒤져봐야 아무 것도 안 나오니
다른 곳을 찾아보길 읍소하는 바이다.

이곳엔 반음양 사진이 없다.


2007/07/10 15:37 2007/07/10 15:37
TAGS

Hard Spun

2007/07/10 09:25 / Horse Racing/Pics & Vids
Hard Spun (with trainer Larry Jones)
Molly Riley - Reuters


Hard Spun (in Kentucky Derby)
Andy Lyons - Getty Images


Hard Spun Conformation
Darley Farm
2007/07/10 09:25 2007/07/10 09:25
TAGS ,

2007.07.10

2007/07/10 09:09 / My Life/Diary
태풍 왔으면 좋겠다.
강풍과 빗살이 휘몰아치면 더욱 좋겠다.
인생은 너무 덥다.
2007/07/10 09:09 2007/07/10 09:09
TAGS

럭키룰러 Lucky Ruler
수 1974 JPN 흑갈색
전적:24(6/7/1) 상금:153,505,700JPY
DP:11,7,5,2,1  DI:3.32  CD:0.91
[ 4foals, 1sw AEI ]   [   SW ]
Stupendous
스튜펜더스
흑 1963 USA  G2

35전(11,6,7)
251,113 USD
DI:3.24 CD:0.9
9 f, 1sw
Bold Ruler
볼드룰러
흑 1954 USA *{BI} LS

33전(23,4,2)
764,204 USD
356 f, 82sw 7.73
Nasrullah
나스룰라
갈 1940 IRE *+{B} LSB
425 f, 98sw 5.16
Nearco
흑 1935 ITY *+{BC} LSB
Mumtaz Begum
갈 1932 GB {*DC} SW
Miss Disco
미스디스코
갈 1944 USA {*} SW
11 f, 7 w, 3 sw
Discovery
밤 1931 USA {S} DP
Outdone
갈 1936 USA  w
Magneto

흑 1953 USA  w

16전(1,2,1)
7,475 USD
3 f, 1 w, 1 sw
Ambiorix
앰바이오릭쓰
갈 1946 FR *+{Q} LSB
423 f, 51sw 2.42
Tourbillon
갈 1928 FR *{CP} LS
Lavendula
흑 1930 FR {*} SW
Dynamo

회 1945 USA  w
4 f, 1 w, 0 sw
Menow
흑 1935 USA  G1
Bransome
회 1935 USA  w
Toast
토스트
갈 1959 JPN  SW

1전(0,1,0)
0
DI:1.59 CD:0.23
1 f, 1 w, 1 sw
Hakuryo

갈 1950 JPN  SW

25전(16,4,5)
10,093,200 \
5 f, 1sw
Primero
프리메로
갈 1931 GB  G1
52 f, 3sw
Blandford
흑 1919 IRE *{C} LS
Athasi
갈 1917 IRE {*} w
Dai-4 Buchanum Beauty

흑 1940 JPN 
2 f, 0 w, 1 sw
Diolite
흑 1927 GB * LS
Buchanum Beauty
갈 1929 JPN 
Flower Wine

갈 1950 USA 

전(0,0,0)
0
1 f, 1 w, 1 sw
Vino Puro

밤 1934 ARG  G1
5 f, 0sw
Polemarch
밤 1918 GB  G1
Vainilla
갈 1923 ARG  SW
Mimosa

1937  
2 f, 0 w, 0 sw
Royal Minstrel
회 1925 GB  G1
Bryonia
흑 1929 USA 
 근친교배 Inbreeding  계통교배  부마계보  모마계보
 4Dx5S Royal Minstrel 1925 GB
 5Sx5S Pharos 1920 GB
 
 
생산자(Breeder) :
마주(Owner) : 한국마사회


Pedigree by www.exhorse.co.kr
  • 우승 1977 Tokyo Yushun (derby) 2400m 02:28.70  (G1 2400M Turf, Japan)
  • 주요자마 당대제일.

    수입일 : 1990-12-28
    번식용 : 1990-12-28 ~ 1991-05-12 폐사
    2007/07/10 06:53 2007/07/10 06:53
    TAGS ,

    Awesome Joy Foal
    수 2006 USA 흑갈색
    전적:(0/0/0) 상금:0
    DP:11,19,11,2,0  DI:4.8  CD:0.92
    [ 0foals, 0sw AEI ]   [   6 ]
    Petionville

    흑 1992 USA  G2

    15전(7,0,1)
    811,905 USD
    DI:4.1 CD:0.93
    2 f, 0sw
    Seeking The Gold
    시킹더골드
    갈 1985 USA [I 1500] G1

    15전(8,6,0)
    2,307,000 USD
    694 f, 70sw 2.69
    Mr. Prospector
    미스터프로스펙터
    갈 1970 USA *+{BC} LSB
    1195 f, 244sw 4.17
    Raise A Native
    밤 1961 USA {B} SW
    Gold Digger
    갈 1962 USA {*} SW
    Con Game
    콘게임
    흑 1974 USA {*DC} w
    10 f, 7 w, 3 sw
    Buckpasser
    갈 1963 USA +{C} LB
    Broadway
    갈 1959 USA {*DC} SW
    Vana Turns

    흑 1985 USA  G3

    26전(6,6,4)
    154,734 USD
    3 f, 2 w, 2 sw
    Wavering Monarch

    갈 1979 USA [B] G1
    614 f, 32sw 1.68
    Majestic Light
    갈 1973 USA [S] G1
    Uncommitted
    갈 1974 USA {*} w
    The Wheel Turns

    밤 1977 USA  G3
    1 f, 0 w, 0 sw
    Big Burn
    흑 1970 USA  unpl
    Manina
    밤 1967 USA  Unr
    Awesome Joy

    갈 2001 USA  w

    2전(1,0,0)
    26,350 USD
    DI:4.72 CD:0.88
    1 f, 0 w, 0 sw
    Awesome Again
    오섬어게인
    갈 1994 CAN  G1

    12전(9,0,2)
    4,374,590 USD
    13 f, 0sw
    Deputy Minister
    데퓨티미니스터
    흑 1979 CAN +[C 1300] LB
    1039 f, 83sw 2.83
    Vice Regent
    밤 1967 CAN +[I] LB
    Mint Copy
    흑 1970 CAN  w
    Primal Force

    갈 1987 USA  w
    4 f, 3 w, 2 sw
    Blushing Groom
    밤 1974 FR *+{BC} LSB
    Prime Prospect
    갈 1978 USA  SW
    Copelan's Joy

    갈 1989  {1200} SW

    69전(18,15,8)
    123,266 USD
    0 f, 0 w, 0 sw
    Copelan
    코페란
    갈 1980 USA [I 1400] G1
    382 f, 35sw 2.08
    Tri Jet
    흑 1969 USA [I] G2
    Susan's Girl
    갈 1969 USA  G1
    Perfect Joy

    1981  
    0 f, 0 w, 0 sw
    Crozier
    갈 1958 USA  G1
    Joyous Ways
    밤 1974   G3
     근친교배 Inbreeding  계통교배  부마계보  모마계보
     3Sx5D 미스터프로스펙터 Mr. Prospector 1970 USA
     4Sx5S 벅패서 Buckpasser 1963 USA
     
     
    생산자(Breeder) : Mike Riordan(Kentucky)
    마주(Owner) : 이혜란


    Pedigree by www.exhorse.co.kr
    2007/07/09 08:27 2007/07/09 08:27
    TA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