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산업에 대해서
철도산업 - 이제 이것은 우리 생각이 바뀐 한 사례입니다. 버펫과 나는 전생애를 통틀어 철도산업을 싫어했죠. 철도산업은 자본집약적이고 강경노조에, Make-work Rule(실업률 저하를 위해 기존 직원의 근무시간을 줄이고 최소 임금으로 신규 직원을 채용하도록 정부에서 강제하는 규정)과, 매우 규제가 심한데다 상대적으로 불리한 입장에서 트럭 산업과 오랜 기간 경쟁해왔습니다. 트럭 산업은 굉장히 효율적인 구동 수단을 갖고 있고 공공도로를 무료로 사용합니다. 철도산업은 오랜 기간 끔찍한 사업이었으며 투자자들에게는 형편 없는 투자처였습니다.
우리는 끝내 생각을 바꿨고 투자했죠. 우리의 패러다임을 내던졌지만, 너무 늦었더군요. 우리는 이걸 2년 전에 해야 했습니다만, 너무 어리석어서 가장 적기에 투자할 수 없었습니다. 독일 속담에 이런 게 있지요. "사람은 너무 빨리 늙고 너무 늦게 현명해진다." 우린 너무 늦게 현명했어요. 우리는 결국 철도산업이 이제는 굉장한 경쟁적 이점을 갖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2단 적재 열차(double stacked railcars)의 도입과, 컴퓨터를 사용한 열차 조정, 중국으로부터 수입되는 많고 많은 물품들의 운송 등이 그것들이죠. 철도산업은 트럭 산업을 넘어서는 큰 이점을 갖게 됐습니다.
빌 게이츠는 이를 우리보다 일 년 먼저 알아차렸어요. 캐나디안 철도(Canadian railroad)에 투자해서 800%의 수익을 거두었죠. 차라리 게이츠가 버크셔의 자금을 관리해야할 지도 모르겠군요. 이것은 한 사람의 생각과 고정관념을 바꾼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하지만 결국 우린 바꿨지요.
세상은 바뀝니다. 그런데 아주 느린 속도로 바뀌죠. 우린 이걸 깨달았어요.
버크셔 헤더웨이의 포스코(POSCO) 투자에 대해서
전 포스코가 하는 사업이 1차 산업(commodity business, 광물ㆍ원유 등 가공의 대상이 되는 원자재 상품)에 속해 있다고 전혀 생각치 않아요. 이건 하이테크 산업입니다. 포스코는 신일본제철(Nippon Steel)로부터 배웠고 이제 더욱 발전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뛰어난 상품을 만드는 기술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앞선 철강 회사를 갖고 있다면, 그 회사는 오랜 기간 무척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서
좋은 질문입니다. 굉장히 재밌는 사실을 떠올리게 하는군요. 버크셔 헤더웨이의 오랜 실적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압니까? 당신이 잘 살펴본다면, 그 실적들은 버펫이 궁둥이를 붙이고 앉아 읽음으로써 이뤄냈다는 것을 알게 될 겁니다. 만약 특출난 성공을 거두고 싶다면 대부분의 인생을 궁둥이를 붙이고 앉아 읽는 데 쓰도록 하세요.
이 세대를 보세요. 전자기기들과 멀티-태스킹이 난무합니다. 난 자신 있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오직 독서에 집중하는 버펫에 비해 적은 성공을 거둘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지혜를 원한다면, 궁둥이를 붙이고 앉으세요. 그게 지혜를 얻는 길입니다.
Whitney Tilson, 2007 Wesco Annual Meeting Notes 부분
2007.12.14 번역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Trackback RSS : http://www.fallight.com/rss/trackback/1292
Trackback ATOM : http://www.fallight.com/atom/trackback/1292